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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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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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란?
2. 우리나라의 기업문화
1) 우리나라의 기업문화 등장배경
2) 기업문화의 경향
3) 기업문화 연구의 중요성
4) 외국인에 비친 한국 특유의 기업문화
Ⅱ.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1.삼성의 기업문화
1)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경영이념 비교
2) 현재의 삼성기업의 문화
3) 삼성문화의 핵
4)삼성의 사례연구
5) 삼성의 기업문화의 장ㆍ단점
2. 현대의 기업문화
1) 현대 기업문화의 정의
2) 정주영 회장을 통해 본 현대의 기업문화
3) 현장중심의 경영
4) 콘크리트 정신
5) 불확실성과의 싸움
6) 현대기업문화의 장·단점
3.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비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란?
기업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의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하며, 특정 조직 사회, 기업 속에서 구성원들이 습득한 사고나 행동들의 집합으로 개념 짓기도 한다. 이 같은 기업 문화는 기업이 종업원, 노동 조합, 주주, 납품업자, 지역 사회와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문화의 주요 요소인 관행과 가치체계는 대체로 기업의 창시자 또는 최고경영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 보수된다. 즉 조직에 있는 구성원들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와 관행들을 유지하며, 신규로 이 조직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기업문화를 주입시켜서, 일부 구성원들이 조직을 떠나게 되더라도 기업 문화가 존속되게 하는 특징이 있다.
2. 우리나라의 기업문화
1) 우리나라의 기업문화 등장배경
80년대 초 학계와 산업계로부터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기업문화는 80년대 이후 경영학계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문화라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구성원들의 가치 관과 의식구조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되었으며, 그 동안 단순하게 흥미거리로 취급해 왔던기업에서의 의식, 상징, 영웅, 슬로건, 상징적 리더십 등의 현상에 대 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문화를 본격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핵심적인 관리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87년 폭발적인 노사분규 이후 산업계에서 기업문화에 대해 눈을 돌리게 되었으 며, 많은 기업에서 이를 연구하고 관리하는 전문인력과 조직까지 갖추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문화협의회』,『기업문화연구회』 등과 같은 전문인들의 모 임이 탄생되고, 심지어는 기업문화대상이 제정되어 시상되기에 이르렀다. 80년대 말부터 restructuring, reengineering, benchmarking, learning company 등의 새로 운 경영혁신 이론과 기법들이 속속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 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것을 보면, 기업문화 개념은 일시적인 유행의 차원을 넘 어서 경영이론의 일부로 자리를 잡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2)기업문화의 경향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연구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많은 기업들이 사내에 企業文化部를 신설하거나 기획실 산하에 기업문화 팀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원래 기업문화 연구는 미국의 생산성이 일본이나 여타 각국에 비해 떨어지고 있는 이유를 찾다가 그 원인이 일본의 독특한 기업경영 방식, 즉 기업문화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이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되면서 생겨났다.
그리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미국의 우수기업의 조직 문화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우수한 미국 기업들이 일본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 기업문화'� 가지고 있음을 밝혀내고 기업문화 연구와 조직개발 연구에 불을 당겼다. 결국 기업문화 연구는 조직의 기업문화를 강하게 하여 기업의 생산성이나 成果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강한 기업문화의 개발을 통하여 조직개발 내지는 발전을 도모하고자 각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의 기업문화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수기업을 창출하려면 기업문화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살펴 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이 글에서는 일선에서 기업문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염두에 두고 특히 기업문화에 기업전략의 결합을 통하여 우수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실제적인 提言을 다루고자 한다.
3) 기업문화 연구의 중요성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이 기업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전반적인 사회의 변동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리모형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처해 있는 상황이 제조업 중심의 산업사회로부터 정보 및 서비스가 중시되는 後期産業社會(post-industrial society)로 이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경영은 여전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사회의 管理模型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새로운 관리모형의 출현이 요구된다 하겠다.
역사적으로 볼 때 1950년대 말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미국 경영학이 도입·소개되기 시작하면서 管理論的 接近方法(managerial approach)에 의한 경영학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 이후 이러한 패러다임을 그래도 유지한채 조직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고자 하는 시스템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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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2002. 6. 20) 짐 콜린스
2. 생각 좀 하며 세상을 보자(1997. 1. 20) 이건희 저
3. http://www.hp.com (HP 홈페이지)
4. 경영학 원론(1998. 2. 10) 박재린 저
5.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1) THE HP WAY(2005. 10. 13) 남흥수
2) 매일경제 2005년 9월 23일자
3) 기타 기업문화 연구회 포럼 내의 각종 자료
6. http://www.lgeri.com (LG 경제 연구원)
1) 기업문화 혁명(2005. 12. 1) 김영민
2) 일등기업엔 일등문화가 있다(2004.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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