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사례 분석 - 포스코 사례(PI, EP, 6시그마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포스코 연혁

PI 도입배경(내부적 요소)

PI 도입배경(외부적 요소)

(내외부적요소에 대한) 포스코의 대응전략

P I (Process Inovation)

포스코 PI의 예상성과

포스피아의 제작 방향

포스피아의 구성

포스피아의 성공이유

포스피아 가동 후 성과

엔터프라이즈 포털(EP)

2기 PI (Process Innovation)

2기 PI 의 주요 프로젝트

6 시그마
본문내용
포스코 연혁
[1968. 04. 01] 회사창립
[1970. 04. 01]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착공
[1985. 03. 05] 광양제철소 1기 설비 착공
[1986. 12. 03] 포항공과대학교 개교
[2000. 10. 04] 민영화 완료
[2001. 07. 01] 포스피아 가동
[2002. 03. 15] POSCO로 사명 변경
PI 도입배경(내부적 요소)
제철 산업이라는 T-Business에 걸맞지 않은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음.
그러나 광양제철소 4기 설비완공을 끝으로 자동화 설비에 대한 지원이 거의 없었음.
그 후 나날이 발전하는 IT기술들을 대부분의 기업들이 도입하면서 포스코에서도 PI를 도입하기로 결정함.
PI 도입배경(외부적 요소)
세계 철강 시장의 제한적 회복세
2001년 세계철강 소비량은 7억7300만톤으로 전년대비 0.5%증가하였음
하지만 경제성장의 호조를 유지한 중국을 제외하면 도리어 2.5% 감소한 수치임.
이러한 제한적인 회복여건에서 판매 시장을 주도하고,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가·품질 경쟁력의 확보가 필수적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거 완전 안습이네요;; 절대 낚이지 마십쇼..
  • lin***
    (2008.05.26 20:04:17)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의 지식경영
  • 경영목차Ⅰ서론Ⅱ본론1. 포스코 기업소개2. 포스코 지식경영 도입 배경1) 지식경영의 정의3. 포스코의 지식경영1)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IT)가. POKINS나. EP구축의 드림피아다. 스마트 ECM을 이용한 스마트플레이스2) 인간중심의 커뮤니티 활성가. 모아광장나. 학습동아리다. 지식등록일 운영라. 지식사냥대회마. E-Campus4. 포스코의 지식경영 활성화1) 지식전문가 제도2) 보상제도5. 포스코의 지식경영 분석1) SOWT분석2) Knowledge map3) Knowledge gap6.

  • [경영성공사례] 포스코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성공 사례
  • PI1과 PI2 과정으로 수행하게 되었다.3. 포스코의Process Innovation3.1. PI란?PI(Process Innovation)는 시스템, 조직문화, 프로세스를 총망라한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투명한 과정을 통해 효율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PI는 6시그마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6시그마를 간단히 설명하면 6시그마는 포항제철소 선재부에서 정상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한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계량화하고 통계적인 사고와 기법을 통

  • [조직설계론] 포스코-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구조
  • 포스코의 비전6. 포스코의 핵심가치7. 포스코의 전략 및 목표■POSCO의 조직구조 분석1. Formalization(공식화)2. Specialization(분업화)3. Hierarchy of authority(권한계층)4. Centralization(의사결정의 중심화)5. Professionalism(교육훈련수준)6. Personnel ratio(인원 구성비)■조직구조적 측면과 연계한 POSCO의 성과 1. EP-LOGIN2. PI이후의 기능부서들의 통합3. PI이후 구매부서의 인력변화4. 영보드 & 포스-비(POS-B)5. 포스코의 교육들6. 전체적인 성과Ⅲ. 결 론※ 참고문헌

  • [기업경영] Posco(포스코)의 조직혁신 사례 분석
  • 포스코의 비전6. 포스코의 핵심가치7. 포스코의 전략 및 목표■POSCO의 조직구조 분석1. Formalization(공식화)2. Specialization(분업화)3. Hierarchy of authority(권한계층)4. Centralization(의사결정의 중심화)5. Professionalism(교육훈련수준)6. Personnel ratio(인원 구성비)■조직구조적 측면과 연계한 POSCO의 성과 1. EP-LOGIN2. PI이후의 기능부서들의 통합3. PI이후 구매부서의 인력변화4. 영보드 & 포스-비(POS-B)5. 포스코의 교육들6. 전체적인 성과Ⅲ. 결 론※ 참고문헌

  • [인사관리]포스코(POSCO) HR 사례분석 보고서
  • PI), 일하는 방식의 혁신(6 sigma), HR혁신의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POSCO가 1999년부터 6년에 걸쳐 전사적으로 추진해 왔던 디지털 경영체제, 즉 포스피아가 완성됐다. 6시그마는 PI (Process Innovation) 를 그 뿌리로 post PI로 태동한 혁신 프로그램이다. POSCO는 지난 1999년부터 2년 반 동안 추진해 온 PI를 바탕으로 2002년 5월 6시그마 프로그램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는 빠르고 유연한 ‘Quick 6 시그마’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