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유아놀이에 대한 이해와 영향 및 교육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놀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셔서 레포트의 개요를 확인 후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놀이의 의의와 특징
1. 놀이란 무엇인가?
2. 여러 학자들의 정의
3. 놀이의 의의와 특징

Ⅱ. 유아놀이의 종류
1. 사회성 발달에 의한 분류
2. 게젤(A.Gesell)의 연령적 놀이구분
3. 스밀란스키(Smilansky)의 인지적 놀이구분

Ⅲ. 놀이이론
1.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Ⅳ. 놀이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들
1 건강
2 지능
3 사회성
4 환경
5 성별
6 형제자매의 유무
7 시대성과 사회 구조
8 계절

Ⅴ. 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발달
2 지능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인격적 발달
5 심리적 치료의 의미
본문내용
1. 놀이란 무엇인가?
유아의 성장 발달과 밀접한 주요 활동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며, 자발적인 활동
사물의 성질, 역할을 이해하고 다루는 법을 배움
협동놀이 → 사회성 발달
튼튼하고 건강한 몸 유지
긴장과 피로 해소, 분노와 적개심 발산
2. 여러 학자들의 정의 (1)
플라톤
3~6세 = ‘유희시대’, 놀이의 중요성 깊게 취급
칸트
놀이는 ‘어린이가 스스로 자기훈련을 하고 있는 과정’
실러
“논다는 것은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경우에서 만이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놀아야만이 전인(全人)이다.”
2. 여러 학자들의 정의 (2)
프뢰벨
‘놀이는 이 시기 어린이들의 발달 특징이며, 어린이 생활 중 최고로 가치 있는 것’
자기의 내면을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자기 내면의 욕구와 필요를 외부로 나타내는 것
어린이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소산
자기 자신의 기쁨과 자유, 만족이기도 하며 휴식을 주고 외부와의 평화적인 관계를 맺어 주는 것
선천적, 내재적 능력(神性)의 개발의 수단방법으로서는 신의 상징으로서 은물의 매개가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경향분석
  • 가치 있는 수단이 되고 있다.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더욱 중요시하는 이유는 놀이가 유아의 생활이기도 하지만 곧 교육이기 때문에 교육적 가치로서 강조되고 있다. 특히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인지, 사회, 언어 등 여러 분야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훌륭한 수단인 동시에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어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Vygotsky는 유아는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상호간에 가지고 있는 지식과 새로운 상황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며 주제 상황에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놀이를 교사와의 관점에서 연구한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문해능력 증진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의미를 재인식하게 하는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역할놀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역할놀이 참여정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또래 상호작용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참여가 높을수록 사회

  •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영향을 받게 되는데 자녀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유아의 성격과 행동, 그리고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2. 유아의 문제행동과 미술치료입니다. 미술치료의 목적은 감정의 승화를 통하여 자신을 치유하고 성장하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창작 표현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통제, 통합함으로써, 타인과의 문제를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3. 치료놀이의 배경은 미국 시카고에서 약 35년 전 치료놀

  • 블록의 역사와 발전
  • 유아들이 자유롭게 블록놀이를 하도록 하였고 블록 발전에 공로를 기여하였다.③ 몬테소리 방법 : 부분적으로 블록형태인 대단히 색다른 학습 시스템, 기본학습도구를 개발하였으며 교사주도의 교구세트를 만들고 훈련된 교사가 규정된 방법으로 유아를 훈련시키도록 하였다.④ 사회와 정치변화의 영향 : 20세기 초 과정중심 철학은 블록이나 유사한 놀잇감을 유아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인정하면서 블록을 수학 및 공간개념 이해, 창의성 발달 및 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 및 특별활동지도 등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은 영유아교육에 대한 체험적 이해를 돕는 좋은 프로그램의 예이다. 학급도우미 교사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을 통해 연수를 받은 후 등 ․ 하원 지도, 놀잇감 보수 및 제작, 급 ․ 간식 도우미 , 각종 행사 및 현장학습 도우미 , 놀이지도, 보조교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경기도 교육청, 2006). 운영위원회의 참여는 부모의 권한을 최대로 인정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직접 참여하려는 부모의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