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영화속의 광고 PPL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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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PL의 개념과 역사
1. PPL의 등장배경
2. PPL의 개념
3. PPL의 역사
4. PPL의 유형

Ⅱ. PPL 산업 현황

Ⅲ. PPL 활용의 문제점

# 참고 자료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우리가 매일 접하는 광고의 수는 무려 800개나 된다고 한다. 신문, TV, 지하철, 버스, 그리고 학교 안에서 조차 우리는 반강제적으로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는 그 중에서 '쉬리'의 성공 이후 새롭게 부각되는 영화 속의 광고 PPL(Product PLlacement)에 대해 알아보고, 그 산업적 영향력, 그리고 광고주나 영화업자에게 있어서의 순기능과 수용자측면에서의 역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Ⅰ. PPL의 개념과 역사

1. PPL의 등장배경

다양화, 다변화적인 소비자의 욕구, 불리한 시장 여건, 선진화에의 압력 등 나날이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 기업들은 마케팅을 비롯하여 홍보, 광고 등 많은 전략을 내세우며 생존전략에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전통적 광고형태가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의 증가 및 TV 광고의 회피현상(zapping or zipping)이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광고의 형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변형적인 광고형태로서 "혼성메시지(hybird messages)"라고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장르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 중 가장 각광받고 있는 형태가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 이하 PPL이라 칭함)이다. PPL산업은 미국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그 시장은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고 우리나라는 '은행나무 침대'를 시작으로 30여개의 PPL이 등장하는 '쉬리'의 성공 이후 큰
참고문헌
AFDF KOREA영화사 작품(이것이 법이다., 링 등......)
강혜정PD, 전윤지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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