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 성공한 한류 문화컨텐츠의 유통구조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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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류의 의미와 흐름
한류 문화콘텐츠의 유통 예시
한류 문화콘텐츠 유통환경 분석
한류 문화콘텐츠 유통 강화방안
본문내용
한류의 의미

-. 한국 가수들의 노래, 드라마, 대중 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 1999년 중국언론에서 처음 사용.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인 ‘한류(韓流)’가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잡음.
-. 2000년 2월 H.O.T의 중국 공연을 계기로 국내에서 사용을 시작.

방송.영상물의 기본 유통 과정

-. 제품 판매전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제공
-. 확정이익. RG의 선수 형식
-> 수입자가 사업을 강화하도록 유도

-. 수출 상대국 언어로 전환 (Localization)
-. 기술사양과 제품 내용 일부를 현지 실정에
맞게 (Customization)

-. 수입자에게 배타적 권리 부여
-. 계약기간 확정, RG 확정
-. 별도 지적재산권 명시 (OST, 저자권 관계)

-. 수입자의 제품 판매매출액에서 마케팅 및
유통비용을 제외한 이익 중 계약시 합의된 몫
-. MG을 초관한 금액부터
참고문헌
양은경, “동아시아 트렌디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 접근”, <방송연구> 2003여름호, P. 197~220
이문행, “방송콘텐츠의 수익 창출 구조에 대한 연구”, <방송연구> 2003, p. 221~243
(재) 아시안문화산업교류재단, <문화산업 현황 조사 보고서>, 2005. 2. 22
신현준, <동아시아 대중음악과 음악산업>,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2005
이형오 외 3인, <문화콘텐츠 기업 해외진출 성공사례>, 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2. 28
고정민 외 3인,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6. 1
고정민 외 2인, <한류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11. 7
판홍,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와 한류>, 북경 칭화대 신문방송학, 2005. 8. 25
“한류지속화방안 1.2.3” 한겨레 신문 200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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