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다국적 대형할인점 까르푸 핵심역량과 한국 부진 이유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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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형할인점 산업분석

1. 대형할인점 산업의 의의
2. 산업구조분석-Porter's 5 force model


Ⅲ. 본론 2: 다국적 대형할인점 까르푸

1. 기업개요
2. 글로벌 진출 현황
3. 까르푸의 글로벌 전략


Ⅳ. 본론 3: 한국 까르푸

1. 현황
2. 경쟁사 전략 분석
3. VRIO & 가치사슬분석
4. 핵심역량 분석
5. 실패요인

Ⅴ. 본론 4: 앞으로의 전략


Ⅵ. 결론
본문내용
까르푸는 월마트에 이어 대형할인점 산업에서 매출액 대비 세계 2위의 규모를 자랑하는 다국적 유통 업체이다. 또한 본사가 소재하고 있는 프랑스, 스페인, 그리스, 벨기에, 중국 등 대부분의 많은 국가에서 할인점 매출 1위를 차지하여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점포를 문닫는 일이 일어났고, ‘곧 철수를 할 것이다, 롯데마트 측에서 인수를 할 것이다’라는 소문이 나돌았다.
이렇게 세계적인 유통업체 까르푸가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한국에서의 까르푸의 부진요인과 이러한 것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략을 짜보았다.
우선 산업 전반적인 분석에서 시작하여 다국적기업 까르푸, 그리고 한국 까르푸로 그 범위를 좁혀나갈 것이다. 산업 전반적인 분석에서는 포터의 five force model을, 한국 까르푸에 대한 value chain과 VRIO분석을 통하여 까르푸의 핵심역량에 대하여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부진한 성적을 낸 원인을 분석 해본 후 새로운 전략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상욱(2001.7),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시장」

★ 참고 사이트 : 검색사이트(네이버,엠파스,야후)
http://www.kosca.or.kr/frmmain.htm(한국체인스토어협회)
http://www.e-mart.co.kr(신세계이마트)
http://www.walmartkorea.com/(월마트)
http://www.carrefourkr.co.kr/(한국까르푸)
http://www.korcham.net/(대한상공회의소)
http://www.chosun.com/(조선일보)
★ 참고 논문 : 오원주「우리 나라의 신유통업 성장배경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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