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읽기지도안 - 마법의 설탕 두 조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동화 ‘마법의 설탕 두 조각’에 관하여
2.2. 동화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선정 이유
2.3.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지도의 목표
2.4. 독서 활동의 흐름
2.5. 독서 지도의 실제
3. 결론
4. 참고문헌
*한글2002파일입니다.
- 본문내용
-
1. 서론
시작은 항상 중요하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 첫발을 딛은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대부분의 것이 시작의 의미로 다가간다. 특히 저학년은 정말 아무 것도 모르는 어리고 순수한 아이들이다. 이런 대부분의 저학년 아이들이 사고 세계를 넓혀가고, 경험하지 못한 것들에 대한 경험, 상상력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바탕이 바로 독서일 것이다. 저학년 아이들은 ‘이야기’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읽기에 대한 의욕이 높다고 한다. 그런 아이들을 위한 좋은 독서 지도법은 어떤 것일까? 우리가 가장 마음 속에 새겨두어야할 것은 독서 지도를 할 때에 무조건 강요하면 안 된다는 점이라 생각한다.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싶게끔 만들고, 또 책을 읽음으로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내가 초등학교 다닐 적을 회상해보면 독서와 관련된 경험이 그리 유쾌하지 않았던 것 같다. 부모님께서 무조건 책을 많이 읽으라고 강요를 하셔서 억지로 읽기도 했고, 글짓기 숙제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책을 읽어야했던 일 등과 같은 경험 때문이었던 것 같다. 지금도 독서가 다소 지루하고 딱딱하게 여겨질 때가 있는데 바로 어렸을 때의 경험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아이들이 독서를 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독서를 통해 책을 읽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문학적 관심을
- 참고문헌
-
1)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읽기 교과서(교육부, 2000)
2)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국어 교사용 지도서(교육부, 2000)
3)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동화 수업(우리교육,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 지음, 2000)
4) 한 권의 책만 들고 무인도에 가야 한다면(이상사, 심후섭, 1999)
5)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대교출판, 남미영(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1997)
6) 문학 중심 독서 지도(대한교과서(주), 한철우․김명순․박영민, 2001)
7)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기르기 위한 50가지 방법(문원, 캐시.A.제일러 지음, 최이정 옮 김,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