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읽기지도안 - 마법의 설탕 두 조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동화 ‘마법의 설탕 두 조각’에 관하여
2.2. 동화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선정 이유
2.3.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지도의 목표
2.4. 독서 활동의 흐름
2.5. 독서 지도의 실제
3. 결론
4. 참고문헌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시작은 항상 중요하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 첫발을 딛은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대부분의 것이 시작의 의미로 다가간다. 특히 저학년은 정말 아무 것도 모르는 어리고 순수한 아이들이다. 이런 대부분의 저학년 아이들이 사고 세계를 넓혀가고, 경험하지 못한 것들에 대한 경험, 상상력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바탕이 바로 독서일 것이다. 저학년 아이들은 ‘이야기’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읽기에 대한 의욕이 높다고 한다. 그런 아이들을 위한 좋은 독서 지도법은 어떤 것일까? 우리가 가장 마음 속에 새겨두어야할 것은 독서 지도를 할 때에 무조건 강요하면 안 된다는 점이라 생각한다.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싶게끔 만들고, 또 책을 읽음으로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내가 초등학교 다닐 적을 회상해보면 독서와 관련된 경험이 그리 유쾌하지 않았던 것 같다. 부모님께서 무조건 책을 많이 읽으라고 강요를 하셔서 억지로 읽기도 했고, 글짓기 숙제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책을 읽어야했던 일 등과 같은 경험 때문이었던 것 같다. 지금도 독서가 다소 지루하고 딱딱하게 여겨질 때가 있는데 바로 어렸을 때의 경험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아이들이 독서를 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독서를 통해 책을 읽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문학적 관심을
참고문헌
1)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읽기 교과서(교육부, 2000)
2)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국어 교사용 지도서(교육부, 2000)
3)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동화 수업(우리교육,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 지음, 2000)
4) 한 권의 책만 들고 무인도에 가야 한다면(이상사, 심후섭, 1999)
5)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대교출판, 남미영(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1997)
6) 문학 중심 독서 지도(대한교과서(주), 한철우․김명순․박영민, 2001)
7)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로 기르기 위한 50가지 방법(문원, 캐시.A.제일러 지음, 최이정 옮 김,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심리학 자료입니다..
  • 지도화면: 탐색한 곳의 지형과 현재 캐릭터의 위치를 표시해준다6. 진형모드: 보조캐릭터가 추가될 경우 보조 캐릭터들의 진형을 결정할 수 있다. 진형의 결정은 3개의 진형 모드 중 하나를 클릭하는 것으로 선택하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보조캐릭터는 명과 거리를 두는 진형을 가지게 된다. 진형 위의 빨간색 바는 체력, 파란색 바는 마법력을 나타낸다. 단 진형모드는 명이 지혜가 10 이상이 되었을 경우 사용 가능하다7. 상태 표시메뉴: 명의 상태를 표

  • 5월 활동 프로그램 소리 내어 책 읽기
  • 한 감동을 허락한다. 이러한 진리를 담고 있는 책이라면 「엄마도 하느님인가 봐요.」는 소리내어 읽기에 적합한 도서라 할 수 있다. 제목 : 엄마도 하느님인가 봐요저자 : 남미영출판사 : 세상 모든 책내용 : 비가 오는 날 엄마가 영이에게 비옷과 우산을 쥐어 주며 영미와 키가 비슷한 치구들과 우산을 쓰는 것은 괜찮지만 어른들과는 함께 쓰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맨 처음에 아저씨가 함께 우산을 쓰고 가자는 요구에 거절을 잘 했지만 두 번째 어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지도성과 학생의 지도성을 관찰 주제로 선정하고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에 의거해서 지도성들의 관찰만이 아니라 그러한 지도력이 나타나는 상황을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2006년 4월 8일 토요일. 팀원 5명은 발표 주제를 결정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교육 실습 대상이 되는 다섯 학교들이 다양한 특징들(공립 ․ 사립, 여학교 ․ 남녀공학, 중학교 ․ 고등학교 등)을 갖고 있어서 한 가지의 주제를 정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팀원 모두가 실습

  • [졸업][아동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연구
  • 한 권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3. 연구의 제한점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하고 있으나 고학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내다본다. 통상적으로 그림책은 저학년의 아동에게 적합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동의 연령과 수준에 맞게 다양한 활동을 구비하여 적용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읽기 능력을 갖춘 고학년 중 독서에 대한 동기가 미약할 경우, 그림책을 활용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