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Ⅲ. 비계 설정을 적용한 독서 지도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독서 능력의 발달과 비계설정
2. 선행 연구 고찰 2. 교수․학습 단계에 따른 비계설정
Ⅱ. 이론적 배경 (1) 읽기 전
1. 비고츠키 이론 (2) 읽는 중
(1) 사회적 구성주의 (3) 읽은 후
(2) 근접발달영역 3. 독서 지도 프로그램
(3) 비계설정 Ⅳ. 요약 및 결론
2. 비계설정의 유형과 방법
(1) 유형
(2) 방법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학이란 인간의 삶의 가치와 경험, 내적 정서를 반영한 표현체이다. 즉, 문학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문학 작품 중에서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환상의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주고, 총체적인 언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제재로 활용된다. 그 중에서도 동화는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통해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격 형성에 기여하는 교재로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동화는 아동들에게 즐거움과 함께 상상의 세계를 펼쳐주고 삶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동들은 동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학습 능력을 기룰 수 있다. 이것은 제7차 교육과정의 국어교육과가 지향하는 목표와도 상통한다. 이러한 동화를 포함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읽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사고 활동의 하나로서 읽기는 인간이 행하는 모든 탐구 활동의 기초로 사고력 발달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다른 언어기능의 발달을 촉진한다. 읽기 활동은 의미협상과정으로 개인의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작용임과 동시에 교사, 학생, 글 그리고 학급 공동체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사회적 과정이다.
종래의 읽기 수업은 지식의 전달과 단 하나만의 이해를 강조하여 학습자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과 새로운 이해를 하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었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고 학습작들이 평생 독자로서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읽기 환경을 제공하는 데 강조점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