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전래동화` 수업모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래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

Ⅳ. 좋은 전래동화의 선정

Ⅴ. 구체적인 전래동화 지도 방안

Ⅵ. 전래동화의 교수-학습 모형
- <소가 된 게으름장이>를 중심으로-

Ⅶ. 지도의 실제

Ⅷ.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누구나 기억 저 한 편에 어린 시절 한 번 쯤은 할머니, 할아버지, 또는 부모님으로부터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여 '.....잘 살았더란다.'로 끝나는 이야기를 들을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 기억은 이야기를 들려준 분의 구수한 내음과 함께 아련한 추억으로 어린 시절의 동심과 상상력을 가꿔가도록 하는 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지금도 그 때 들은 구수한 이야기 몇 편을 그때의 감동과 함께 기억하기도 할 것이다.
요즘 어린이들 역시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많은 이야기를 듣고, 읽고, 이야기하며 자리고 있다. 그 이야기 중에는 신화ㆍ 전설ㆍ 민담ㆍ 동화도 있고, 소설도 있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ㆍ아버지ㆍ할머니ㆍ할아버지의 구연을 통하여 또는, 책을 통하여 자주 대하는 것이 전래동화인 것이다.
전래동화는 예로부터 전해 오는, 동심을 바탕으로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 속에는 민간신앙, 충ㆍ효ㆍ우애ㆍ신의 등의 윤리, 민족 의식, 민중들의 생활의 멋과 지혜, 꿈과 소망, 웃음과 재치, 해학과 풍자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회되어 있다. 그래서, 이를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상상력과 언어능력을 길러 줄 수 있고, 한국인다운 삶의 방식과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또, 재미와 함께 교훈을 주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ㆍ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전래동화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는 전래동화가 몇 편씩 들어가 있고, 시중에는 많은
참고문헌

양재한ㆍ김수경ㆍ이창규ㆍ강창덕ㆍ김정미.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태일사, 2001.
최운기ㆍ김기창.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
서정오. 옛이야기 들려주기, 보리 1995.

최영희 (1999)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전래동화 분석 및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
정양순 (2000),『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독서 자료 선정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홍미상 (2000),『전래동화 독서 지도 프로그램 연구』, 전주 교육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 wjddms***
    (2005.12.12 22:28:1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동화, 동요, 동시 듣기전래 동화 전래 동요를 즐겨 듣는다.동화, 동요, 동시를 즐겨 듣는다.동화, 동요, 동시를 듣고, 느낌을 표현해 본다.바른 태도로 듣기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다.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는다. 말하기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여러 가지 말소리를 발음해 본다.낱말과 문장을 말하기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과 문장을 말한다.여러 가지 낱말과 문장을 적절히 활용하여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과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성과, 초등학교 독서교육 개선 방안
  • 독서교육의 방법Ⅳ.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Ⅴ.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과정1. 교수․학습과정안 구안1) 계획 단계2) 활동 단계3) 평가 단계2. 교수․학습과정안 적용3. 학습독서 과제 제시4. 도서자료를 활용한 학습독서 학습지 활용 Ⅵ.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방법1. 저학년의 독서지도 1) 국어 2) 수학3) 사회 4) 슬기로운 생활5) 즐거운 생활2. 중학년의 도서관 활용 수업 운영 사례3. 고학년의 도서관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수업이 될 수밖에 없었다. 또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다보니 시험 위주, 암기 위주의 수업이 될 수밖에 없었다.그러나 J. Piaget나 L. S. Vygotsky와 같은 최근의 학자들은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대해 기존의 틀을 완전히 뒤엎는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 즉, 지식은 학습자들이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며, 사회적인 환경에 지배되며, 합리적으로 지식이 창출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주의에서처럼 같은 지식을 전달해도 학습자가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지도서>를 제작․활용한다. 또, 시조 단원별 학습자료를 파워포인트, CD로 제작하여 보급․사용한다. 특히, 시조 단원이 확보되어 시조지도 순서와 방법도 동시조나 아동 시조를 보고 따라 써 보기, 자기 경험으로 시조 짓기, 시조 화답으로 역할극 만들기 등 아동 활동 중심으로 교과서가 구성되는 것으로 개선 방안을 찾았다. 지도 시간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예습 과제와 심화 발전 과제를 제시하여 그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개별 지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