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전래동화` 수업모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전래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
Ⅳ. 좋은 전래동화의 선정
Ⅴ. 구체적인 전래동화 지도 방안
Ⅵ. 전래동화의 교수-학습 모형
- <소가 된 게으름장이>를 중심으로-
Ⅶ. 지도의 실제
Ⅷ.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누구나 기억 저 한 편에 어린 시절 한 번 쯤은 할머니, 할아버지, 또는 부모님으로부터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여 '.....잘 살았더란다.'로 끝나는 이야기를 들을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 기억은 이야기를 들려준 분의 구수한 내음과 함께 아련한 추억으로 어린 시절의 동심과 상상력을 가꿔가도록 하는 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지금도 그 때 들은 구수한 이야기 몇 편을 그때의 감동과 함께 기억하기도 할 것이다.
요즘 어린이들 역시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많은 이야기를 듣고, 읽고, 이야기하며 자리고 있다. 그 이야기 중에는 신화ㆍ 전설ㆍ 민담ㆍ 동화도 있고, 소설도 있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ㆍ아버지ㆍ할머니ㆍ할아버지의 구연을 통하여 또는, 책을 통하여 자주 대하는 것이 전래동화인 것이다.
전래동화는 예로부터 전해 오는, 동심을 바탕으로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 속에는 민간신앙, 충ㆍ효ㆍ우애ㆍ신의 등의 윤리, 민족 의식, 민중들의 생활의 멋과 지혜, 꿈과 소망, 웃음과 재치, 해학과 풍자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회되어 있다. 그래서, 이를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상상력과 언어능력을 길러 줄 수 있고, 한국인다운 삶의 방식과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또, 재미와 함께 교훈을 주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ㆍ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전래동화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는 전래동화가 몇 편씩 들어가 있고, 시중에는 많은
- 참고문헌
-
양재한ㆍ김수경ㆍ이창규ㆍ강창덕ㆍ김정미.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태일사, 2001.
최운기ㆍ김기창.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
서정오. 옛이야기 들려주기, 보리 1995.
최영희 (1999)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전래동화 분석 및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
정양순 (2000),『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독서 자료 선정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홍미상 (2000),『전래동화 독서 지도 프로그램 연구』, 전주 교육 대학원
자료평가
- 괜찮네요 ~
- wjddms***
(2005.12.12 22:28: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