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pfizer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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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화이자 소개
1. 설립 배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
2. 연 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
3. 현 위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4. 기업이념과 윤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5. 사업 분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
6. 주요 제품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
7. 숫자로 본 화이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

II. 화이자의 성장
1. 97년 ~ 99년 7위에서 2위로의 도약 ㆍ9
2. 2000년 ~ 2003년 매출액 2배 증가 ㆍ10
3. 화이자의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III. 외부 환경 분석
1. 제약산업 내의 경쟁 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1) 신약시장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2) 제네릭의약품 시장 ㆍㆍㆍㆍㆍㆍㆍㆍㆍ13
2. 잠재적 진입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5
3. 대체재의 위협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
4. 구매자와 공급자의 힘 ㆍㆍㆍㆍㆍㆍㆍㆍ17

IV. 내부 환경 분석
1. 글로벌 제조 부문(PGM) ㆍㆍㆍㆍㆍㆍㆍ18
2. 마케팅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8
3. R&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0
4.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ㆍㆍㆍㆍㆍㆍㆍㆍ21

V. 기업 전략
1. 기업 인수 합병(M&A) ㆍㆍㆍㆍㆍㆍㆍㆍ22
(1) 화이자 & 워너-램버트 인수합병 ㆍㆍㆍ22
(2) 화이자 & 파마시아 인수합병 ㆍㆍㆍㆍ23
2. 사회공헌활동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4
3. 사업단일화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5

VI. 결 론
Day-One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6
본문내용
사업 분야

(1) 화이자 동물 그룹 Pfizer Animal Health
Producing pharmaceuticals and vaccines for companion animals and livestock.
산업동물 및 애완동물 질병 예방 및 치료 제품을 개발, 생산


(2) 화이자 소비자 그룹 Pfizer Consumer Healthcare
Responsible for our non-prescription medicines, health-care products and other
consumer products.
구강관리, 금연보조제, 상부 호흡기 질환, 발모제, 소화제, 눈 관리, 피부 관리, 구급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 포함.


(3) 화이자 글로벌 제조 Pfizer Global Manufacturin
An efficient and effective supply organization, ultimately responsible for all our products.
화이자 글로벌 제조 부문(PGM)은 전세계 40여 국가에 93개의 제조시설과 54개의 물류
센터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 시설을 통해 각국에 제약, 소비자 제품, 동물 약품을 공급함.


(4) 화이자 글로벌 연구개발 그룹 Pfizer Global Research & Development
Conducting our industry-leading research into new treatments.
유전학적 연구와 고도의 선별작업을 통해 미래의 신물질을 찾아내는 개발 초기에서부터
최종 신약 승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향상 도모
참고문헌
http://www.pfizer.com (화이자)
http://www.merck.com (머크)
http://www.gsk.com (글락소스미스클라인)
http://www.kpma.or.kr (한국제약협회)
위기를 기회를 바꿔라, 명순영 외, 매일경제신문사
가치 창조 코드를 해독하라, 리차드 E.S 불턴 외, 생각의나무
신약개발과 제약기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기술동향, 2003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호, 2004년 봄ㆍ여름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바이오뷰, 2003년 3월호,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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