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광고언어] 광고언어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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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앞선 연구 및 문제 제기

Ⅱ. 본 론
1. 광고 언어의 개념
2. 광고 언어의 특성
2.1 광고 언어의 내용적 특성
2.2 광고 언어의 형식적 특성
2.2.1 음운론적 측면
2.2.2 구조론적 측면
2.2.3 의미론적 측면
2.2.4 화용론적 측면
3. 광고 언어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1 어휘
3.2 문장
3.3 의미 ․ 화용
3.4 맞춤법 ․ 띄어쓰기 ․ 문장 부호

Ⅲ. 결 론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의 주위에는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 각종 메스컴과 신문 그리고 기타 다양한 형태의 광고공세로 인하여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출입문이나 우편함에 광고지 투입은 사절하는 표지를 붙이는 가정이 증가하는 것은 광고가 이제는 우리에게 유익하기보다는 점차 귀찮게 느껴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은 싫든 좋든 광고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다. 광고는 우리가 현실적으로 자주 접촉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받아들이기만 함으로써 그 광고를 구성하는 언어텍스트와 광고의 이론적인 배경은 간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학문 풍토에서 광고는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주로 경영학과 신문 방송학의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몇몇 언어학자들에 의해 광고가 언어학적으로 다루어지고 있기도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기호학적인 접근에만 그칠 뿐, 광고가 어떠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어떻게 분석되어질 수 있고, 또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의미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것 같다. 이 논문의 목적은 따라서 언어학적인 관점(특히 텍스트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광고가 분석되어질 수 있는가 하는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우선 ‘광고’를 호소적 기능을 지니는 하나의 텍스트종류로 간주하고자 하며, 그럴 경우 이러한 텍스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참여하는 언어적, 비언어적인 성분들을 텍스트언어학적인 접근 방식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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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식, 광고 텍스트의 언어학적 특성,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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