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소설의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기 고전 소설은 대부분이 필사본이었다. 목판이나 금속판 등의 인쇄술이 상용화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 비용도 비쌌기 때문에 글을 짓는 선비라 할지라도 집안이 유복하거나 하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었다. 필사본이기 때문에 조선 전기의 작품들은 현전하는 양이 수적으로 많지도 않았을 뿐 더러, 찍어내는 판본에 비해 내용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조선 전기에 비해 소설 창작이 매우 활발해진다. 소설 창작이 활발해진 이유는 서민의식의 성장하며 서민층 작가의 출현해 작품이 수적으로 증가한 것을 비롯하여 많은 것을 들 수 있겠지만,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상업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상업의 발달은 '이야기'라는 구비문학을 기록문학으로 만들어 버렸고, 동시에 인쇄술 역시 상용화되기 시작한다.
고전소설의 상업적 유통은 전문 출판업자를 등장하게 하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낳았지만, 무엇보다도 소설이 발전하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고전 소설의 이해를 위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이 글은 고전 소설의 유통에 대해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목차
- 들어가며
1. 방각본(坊刻本)에 대하여
⑴ 경판본
⑵ 안성판본
⑶ 완판본
2. 고전소설의 판본의 형성 및 유통
⑴ 고전소설 판본연구의 의의
⑵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 및 변천
⑶ 판본 형성의 궁극적인 목적
⑷ 판본의 간행과정이 고전소설에 미친 영향
⑸ 판본의 유통 및 변천
- 나오며
본문내용
이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전개사는 그대로 소설 자체의 형성·유통사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다양한 인행과 신속한 유통을 주도한 판본이 바로 이 소설문학의 형성·발전·난숙·융성·흥행의 전체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판본, 주로 방각본이 고전소설의 대중적 보급·유통을 적극 추진하여 국문 문화를 발전시키고 대중문화·문학을 정립시켰으며, 여타 문학장르와의 교섭을 통하여 문학사상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더구나, 이 방각본은 판소리 창본의 소설화와 그 소설의 판소리화의 과정에[서 중대한 매개역을 감당하여 왔다. 결국, 이 판본은 원칙적으로 고전소설의 발전·유통과정에서, 필사본을 이어받아 활판본으로 넘겨주는 교량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소설 사상의 위상을 뚜렷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유통」, 史在東,
『고전소설의 제작과 전파』, 아세아문화사, 1994.
『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세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광수 `무정` 속 고전소설적 요소와 의미-고전소설 `채봉감별곡` 비교
  • 이광수『무정』에 나타난 고전소설적 요소와 의미-고전소설 『채봉감별곡』과의 비교를 통해목차1. 들어가며2. 『무정』과『채봉감별곡』의 서사 단락 비교3. 『무정』에 나타난 고전소설적 요소1) 여성수난담2) 유교적 이데올로기3) 구원자4. 『무정』에 드러난 고전소설적 요소의 의의5. 나가며1. 들어가며1900년대 이후 새로운 출판자본의 형성과 유통망의 확대로 소설 독자가 크게 늘어나자 계몽 지식인들은 대중의 소설 읽기에 ‘개입’할

  • [한국한문소설] 심생전
  • 고전소설론』, 새문사, p.99이러한 양식적 전의 특성을 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입전의 목적 : 은 심생을 경계하거나 권면(勸勉)하여 후대에 교훈성을 전하거 나 감계를 삼기 위함이었다고 보기 어렵다. 심생의 도덕적인 가치에 관 심이 있다기보다는 사랑의 비극적인 사건에 관심을 두고 그를 통해 비 극을 초래하게 한 당시 불합리한 사회구조의 문제점을 제기했다고 볼 수 있다. 행적의 서술 : 이옥이 사실성을 입증하기 위해

  • [국문학] 애정소설의 유형과 고대소설의 작가-고전소설론
  • 고전소설사에서 볼 수 있는 한 단면이다.3) 직업적 작자층, 그리고 몰락양반층소설이 18세기 이래 대량으로 창작되고 향유되기 시작했다. 문학사회학적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다수의 일반 독자층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설 창작이 성행되었다. 소설작품이 대량으로 유

  • [고전소설론] 유학자와 소설
  • 유학자들은 소설을 사랑했는가 미워했는가?과목명 고전소설론목 차 一. 들어가는 말二. 조선시대 유가(儒家)의 소설관1. 소설 배격론2. 소설 긍정론三. 『사씨남정기』에 대한 당대의 평가四. 맺는 말★ 참고자료一. 들어가는 말고전소설은 15~6세기까지 군주사대부 지식인훈구파 관료 등 남성 독자가 대부분이었다. 이후 17세기에 들어 김만중이라는 작가가 출현하였고, 지적 수준이 높은 부녀자나 궁중의 여성이 독자로 나타났

  • `배비장전`을 통해 살펴본 풍자와 해학의 의미
  • 유통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게 된다. 그런데 그 판소리 「배비장전」이 신구서림본과 동일한 서사를 가진 것이라고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없다. 오히려 당시 극장 성립과 연행, 활판본 출판 당시의 정황, 텍스트의 구성을 고려할 때 「배비장전」의 서사가 신구서림본의 형태를 갖춘 것은 창극의 형성과 판소리 산정 소설의 성공에 즈음한 때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소설사에서 양식화된 모티프를 활용하고 희극적 특성을 강화하면서 대중적 인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