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욕구측정 기법과 사례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욕구측정의 개념 및 정의
[2] 욕구측정기법
[3] 기획과정(프로그램개발)
[4]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람들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행복함을 느끼고, 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모든 것이 사회복지이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사회 복지현장에서 지역사회와 주민의 욕구에 대한 사정은 필수적인 것과 동시에 사회복지의 책무성과 활동의 당위성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사회복지 현장의 토대가 되는 지역사회욕구조사는 꾸준하게 시도되어 왔다.
욕구조사의 보편화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외부적 요인으로 정부의 시설 및 기관평가, 배분신청에 욕구조사가 매우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었던 것과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관 설치․운영규정의 제19조 및 제20조에 근거한 사회복지관이 지역조사를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규정도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지역주민 중심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당위적 필요성과 사회복지 활동의 책무성 증명,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욕구조사는 계속해서 당위적으로 시도되어 왔지만 그 필요성에 비하여 욕구조사를 통해 얻어지는 성과들은 미약하다는 문제제기가 적지 않았다.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의 제고에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 욕구조사의 방법과 개선방안을 알아보자
Ⅱ 본론
[1]
참고문헌
남세진 최성재(1990),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인해(2002), 욕구조사 이론 및 실제Workshop,한림대학교
한국사회복지행정론-수요자중심접근방법, 대학출판사, 박차상, 1999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관리, 나눔의집, 정무성, 2001.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포절 작성, 논문집, 정무성, 2002
김성이․채구묵(1997). 욕구조사론. 아시아 미디어리서치.
사랑의복지관(2000). 서초구 등록장애인 실태조사 및 욕구조사 결과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홍보와 마케팅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
  • 목 차1장. 서론: 들어가는 말 2장. 마케팅의 이해 제1절. 마케팅의 개념과 목적 제2절.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특성 3장. 마케팅의 실제 제1절. 사회복지마케팅의 개념적 준거틀 제2절. 사회복지마케팅의 적용방안 제3절. 마케팅관리를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조건 제4절. 마케팅활동의 과정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믹스 4장.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기법제1절. 후원자개발 및 모금을 위한 마케팅제2절. 기업연계마케팅 (CRM) 5장. 결론:

  •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평가
  •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과 특징가.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1)기관평가 중심의 평가2)평가모형연구에의 집중 나.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특징1)블라인드 평가 방식2)시․도 교차 평가3)와일드 카드제도 시행4)이의제기 신청요 약 4.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원칙가. 투명성의 원칙나. 전문성 제고의 원칙다. 효과성 책임성의 원칙라. 서비스 품질중심의 원칙마. 고객중심의 원칙바. 효용성의 원칙사. 참여의 원칙아. 우수사례의 발굴 및 장려의

  • 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논리모델의구성요소와 요소들이 어떻게연결되는지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자신견해 제시하시오0k
  • 적용하기로 한다.① 투입(Inputs)청소년진로상담을 위하여 사회복지사 1명 직업인 강사2명을 투입하였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하여 직업진로 결정을 위한 교육실과 교육장비를 제공하고 적성에 맞는 테스트를 통하여 청소년 스스로 진로를 참석할 기회를 제공한다.② 활동(Activities)청소년 직업교육을 위하여, 시청각 교구 활용하여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진로 선택시 문제나 욕구의 유형 및 상황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

  • [사회복지행정] 빈곤 아동을 위한 `드림스타트 사업` 조사
  • 사례관리로 빈곤아동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등 아동발달에 필요한 필수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외 아동의 개별적 욕구와 상황에 맞춰 선택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서비스 지원 체계는 다음 그림과 같다(그림1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드림스타트 서비스 지원 후 정서사회성은 UP! 문제행동은 DOWN!, 2010년 4월 30일, p.5).그림 드림스타트 서비스 지원 체계1.2. 중랑구 드림스타트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목차Ⅰ.서론 1.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을 위한 전제조건 Ⅱ.본론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 마케팅 과정 3. 홍보전략 Ⅲ. 결론 1. 사회복지마케팅의 사례1-1. 아름다운가게 1-2. 사랑의 열매 2. 사회복지마케팅의 과제 Ⅳ. 참고문헌 Ⅰ.서론 1.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1960년대 이후 미국의 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