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 불안 장애]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분리 불안 장애
1) 임상적 특징
2) 진단기준
3) 원인
4) 관련 특징 및 정신장애
5) 특정 문화 연령 및 성별특징
6) 유병률
7) 경과
8) 변별진단
9) 치료 방법

2. 선택적 함구증
1) 특징
2) 진단기준
3) 원인
4) 감별진단
5) 관련특징 및 장애
6) 특정문화 및 성별특징
7) 치료방법


본문내용
1.분리불안장애
※정의 (이혜련, 1994).
엄마처럼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어야 할때에 불안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보통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처음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집안에 누가 죽거나 사고가 있었거나 자신이 큰 병을 앓고 난 이후에 분리 불안이 더 심해진다. 분리되지 않으려는 무의식적 욕구가 아이에게 신체증세를 유발시켜 마치 괴병처럼 학교 갈 시간이 가까워지거나 심지어 내일 아침 학교를 가야 할 생각만 해도 갑자기 열이 난다거나 배가 아프게 된다. 그러나 꾀병과는 달리 이 경우는 진짜 괴롭다는 것이다. 대부분 불안이 심한 엄마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1) 임상적 특성
어느정도의 격리불안 장애는 아이의 정상적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 현상이며 정상적인 반응이다. 1세미만에서 유아는 어머니와 떨어지게 될 때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의 형태로 불안을 보이게 되며 처음에 학교 등교하게 될 때도 불안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 모두는 정상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격리불안이 발달학적으로 볼 때 부적합 하며 애착 대상자와의 분리에서 생기는 불안으로는 그 정도가 지나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즉 심한 분리불안으로 인하여 등교거부증까지 생길수 있으며 이는
참고문헌
윤치연(2003). 발달장애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헌수.김현실(2000). 유 ․ 소아 청소년 행동과학. 울산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우울증] 아동기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우울증 아동의 상담적 접근(우울증아동상담) - 우울증 아동의 정신분석상담, 인지행동상담, 행동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무용-동작치료
  • 아동기 우울정서와 부정적인 생활경험과는 상당한 일관성이 있어서 크고 작은 부정적 생활경험을 많이 겪은 아동일수록 더 우울할 뿐만 아니라, 1년 후에도 여전히 같은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아동의 우울증을 이해하려면 초기 성장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했으며,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예로 보울비(Bowlby, 1960)는 영아기의 불안정한 애착과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 및 아동기 부모상실 등은 아동의 정

  • 이상행동의 분류체계
  • 장애 및 임상적 관심의 초점이 되는 기타 상태축 II: 성격장애, 정신지체축 III: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축 IV: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축 V: 전반적인 기능평가그리고 아래에는 DSM-IV의 정신장애를 분류해 놓았다.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진단되는 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행위 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수유 및 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 이상심리(불안장애와 기분장애)
  •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의 발달장애, 섬망치매기억상실 장애 및 기타 인지장애, 다른 곳에 분류되지 않는 일반 의학적 상태로 인한 이상행동, 물질관련 장애, 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병적 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신체형장애, 허위성장애, 해리성장애, 성적장애 및 성정체감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충동조절장애, 성격장애, 임상적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기타 상태 등이 그것이다.이상 심리의 종류1. 불안장애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유아기는 모자간의 애착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맞벌이 가족의 경우 부모와의 접촉시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유아가 강한 분리 불안을 표출하거나 헤져졌다가 다시 만났을 때 부모의 접촉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애정 어린 신체적 접촉을 유지하고, 주변 환경을 변화하도록 교육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9) 과학자 자녀에 자폐아 많다과학자들처럼 고도의 분석적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장애 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라 할 수 있다. A. 정신지체B. 학습장애C. 운동기능 장애D. 의사소통 장애E. 전반적 발달장애F.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G.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H. 틱 장애I. 배설 장애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2. Quay의 양적 분류Quay의 차원적 분류 접근은 넓은 차원(외면 행동과 내면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행위장애, 사회화된 공격성, 불안-위축, 주의미성숙 문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