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 불안 장애]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분리 불안 장애
1) 임상적 특징
2) 진단기준
3) 원인
4) 관련 특징 및 정신장애
5) 특정 문화 연령 및 성별특징
6) 유병률
7) 경과
8) 변별진단
9) 치료 방법
2. 선택적 함구증
1) 특징
2) 진단기준
3) 원인
4) 감별진단
5) 관련특징 및 장애
6) 특정문화 및 성별특징
7) 치료방법
- 본문내용
-
1.분리불안장애
※정의 (이혜련, 1994).
엄마처럼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어야 할때에 불안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보통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처음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집안에 누가 죽거나 사고가 있었거나 자신이 큰 병을 앓고 난 이후에 분리 불안이 더 심해진다. 분리되지 않으려는 무의식적 욕구가 아이에게 신체증세를 유발시켜 마치 괴병처럼 학교 갈 시간이 가까워지거나 심지어 내일 아침 학교를 가야 할 생각만 해도 갑자기 열이 난다거나 배가 아프게 된다. 그러나 꾀병과는 달리 이 경우는 진짜 괴롭다는 것이다. 대부분 불안이 심한 엄마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1) 임상적 특성
어느정도의 격리불안 장애는 아이의 정상적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 현상이며 정상적인 반응이다. 1세미만에서 유아는 어머니와 떨어지게 될 때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의 형태로 불안을 보이게 되며 처음에 학교 등교하게 될 때도 불안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 모두는 정상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격리불안이 발달학적으로 볼 때 부적합 하며 애착 대상자와의 분리에서 생기는 불안으로는 그 정도가 지나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즉 심한 분리불안으로 인하여 등교거부증까지 생길수 있으며 이는
- 참고문헌
-
윤치연(2003). 발달장애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헌수.김현실(2000). 유 ․ 소아 청소년 행동과학. 울산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