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영화]고딕소설에서의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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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딕소설 (Gothic novel)
1) 고딕소설의 공포와 오락
2) 공포캐릭터의 등장

2. 에로티시즘

3. 공포캐릭터의 종류
(1)프랑켄슈타인
1) 작가
2) 줄거리
(2) 드라큘라
1) 드라큘라 이야기
2) 흡혈귀 이미지
3) <드라큐라>를 되살린 '브람 스토커'
4) 드라큐라 전성기
5) 드라큘라에서 나타난 에로티시즘
6) 시대에 따른 드라큘라 영화와 그 변천사
7) 영화
본문내용
1. 고딕 소설 (Gothic novel)

18세기말과 19세기초에 매우 유행했던 소설 양식으로 그 후 허구적 서사 장르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중세의 고딕식 고성(古城) 등을 배경으로 공포·수수께끼·괴기(怪奇)·음모를 주제로 한 것이 많다. 내용상 오싹하고 소름끼치는 공포와 미스테리를 담고 있다. 대개 비밀통로와 지하감방, 구불구불한 계단 등이 있는 중세의 성을 배경으로 무시무시한 파멸의 분위기, 삐걱거리는 유령의 소리와 유령이 나올 듯한 돌발적인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다. 고딕 소설의 영향은 문명인의 정돈된 정신의 표면 밑에 깔린 비합리적 영역, 사악한 충돌들, 악몽 같은 공포의 영역을 열어 놓았다는 데 있다. 어둠이나 공포의 분위기를 자아내거나 섬뜩하고 무시무시한 인간의 심리 상태를 다룬 소설 유형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대표작에는 H.월폴(1717∼97)의 《오트란토성:The Castle of Otranto》(1764, 재판부터 부제목이 <고딕 이야기>), W.벡퍼드의 《바데크:The History of the Caliph Vathek》(1786), 래드클리프 부인의 《유돌포의 괴기:The Mysteries 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스틴 등은 통렬히 비판했으나, 낭만파의 시인들과 영국 밖의 작가들, 즉 독일의 호프만, 프랑스의 발자크, 미국의 포, 현대의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시인 브르통 등에게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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