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독서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기르기 - 동화을 활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국어교육과 사고기능
2.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계발의 필요성
3. 독서활동과 읽기교육
4. 국어과 교수- 학습에서의 사고력 신장




Ⅲ. 지도계획 수립
1. 전체적인 활동 계획
2. 구체적인 활동 계획




Ⅷ.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

사람의 일생을 끊임없는 자기 교육의 연속이라 한다면 최선의 자기 교육 방법은 독서를 통해 전인적인 인격 형성과 평생교육의 기반을 구축하고 자아실현을 돕는 일이다 오늘날 증가하는 여러 가지 분야에 있어서 배울 것이 많아졌다는 사실은 어린이들에게 과거보다는 더 나은 독서 능력을 기르지 않으면 안된다는 과제를 던져 주고 있다. 따라서 선진 사회의 주역이 될 아동들에게는 급변하는 사회 정세 속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들여 시대에 적응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독서 지도는 중요하다.
또한 독서 활동은 항상 자라는 아동들에게 지능 계발과 정서 및 인격 형성에 있어서 거의 절대적인 경향을 미침에 있어서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학교 교육은 지나치게 경험적 지식이나 과학적 기술만을 강조하였을 뿐 정신 계발과 인성 교육을 소홀히 취급하여 인격도야나 인간 형성과는 거리가 멀었던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최근에 와서는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로 "읽고 쓰는 문화"가 점점 쇠퇴해 인간 소외 내지 고립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독서가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교육 기능이 점점 약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독서 지도는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며 학교에서조차 독서 지도가 극히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아동들의 독서 수준이 너무 낮아 성인이 되어서는 독서를 기피하는 현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필자는 독서 활동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자율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시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나를 돌아보게 하는 광고 속 언어《목차》Ⅰ. 서론Ⅱ. 본론 제1장 광고언어의 개념과 특성1 .광고의 개념 및 기능2. 광고언어 매체별 특성-TV광고 매체의 특성 중심으로3. 광고언어의 개념4. 명시적 광고 언어와 함축적 광고 언어제2장. 광고언어의 역기능 및 해소 방안1 광고언어의 역기능2 광고언어의 역기능 해소 방안제3장 광고 교수법 1. 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에 나타나는 광고 관련 교수법2. 광고를 활용한 교수법2.1 광고 올바르게 읽기.2.2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창의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 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분석Ⅰ. 자기주도적학습능력Ⅱ. 창의적학습능력Ⅲ. 독서학습능력1. 독서학습의 배경2. 독서학습의 실태3. 독서학습 신장 방법1) 독후 감상문이란2) 독서의 필요성Ⅳ. 수학과교육 학습능력1. 차시별 학습지 제작 2. WEB 자료 제작 및 홈페이지 구축3. 성취 동기 부여를 위한 강화 자료 제공Ⅴ. 음악과교육 학습능력1. 웹 활용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필요성, 방법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내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독서Ⅷ.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독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기호화하여 독자의 뇌에 재생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그의 생리적 활동의 세 가지 면이 상호 작용하여 일으키는 과정이다. 독서는 또한 지식, 정보, 연구, 조사, 영감, 오락의 자료 원 으로서 인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고 전략적인 창조적 사고과정이기도 하다. 그러므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독서의 목적과 본질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본질 Ⅲ. 유아 및 아동 독서지도의 실제Ⅳ. 아이들 독서지도를 위한 부모역할 101. 어른들이 어린이 책에 관심을 가지자2. 내 아이의 발달 단계, 독서수준, 흥미적성 분야를 알고 책을 선정해 주자3. 아이들에게 자주 이야기를 들려주자4.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자5.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많이 보여 주자6. 아이들에게 국내외 창작 동화책을 많이 읽어 주자7. 아이들과 재미있고 신나는 독후활동을 함께 하

  •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4학년)의 개발과 실제
  • 활동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언어사용능력을 점차 통합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아동문학 작품은 고립되고 분리된 학습 경험이 아닌,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풍부하게 일어나는 학습 경험을 유발시켜 줄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은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다양한 작품 세계를 통하여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어린이들이 독특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