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에이블씨엔씨, 미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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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부환경 분석
-소비 침체
-인터넷문화의 보급
-중고생 화장품 사용 증가
-브랜드샵

내부환경 분석
-저렴한 가격
-회원 수 170만의 ‘뷰티넷’
-3년 동안 검증된 미샤의 품질
-연구개발 집중
-가격 이외의 특별한 유인전략 부재
-가맹점관리역량부족

에이블씨엔씨와 미샤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저가 브랜드 시장의 개척
-해외 진출 현황
-성공요인과 불안요소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

예시1 생산 및 유통에 관한 자료
예시2 연구 개발 실적
예시3 에이블씨엔씨 요약 손익계산서
예시4 미샤 해외 매장 사진
예시5 에이블씨엔씨 수출 실적
예시6 화장품 수출 현황
예시7 2004년 주요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
본문내용
외부환경 분석
소비 침체
통계청의 '1분기 내수용 소비재 출하지수'자료를 분석해보면 첨단 디지털•정보기술(IT) 제품을 제외 하면 극심한 소비침체 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통계청이 분석한 '내수용 소비재 출하지수 증감현황'에 따르면 올 1•4분기(1~3월)중 에어컨•냉장고•승용차 등 주요 내구용 소비재(사용연한 1년 이상)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3~37% 급감해 민간소비 위축세가 심각한 수준임을 반영했다.
이와 같은 전체 적인 소비 침체는 화장품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전체 매출은 나타내는 검은색 선이 2002년에는 104 2003년 98에서 2004년에는 96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문화의 보급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인구는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922만 명에 이르러, 올해 인터넷 이용자 수가 3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보급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온라인문화라는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또 이런 온라인 문화는 쇼핑문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는데 지식 쇼핑이 바로 그것이다
지식쇼핑 이란 종합검색포털 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사고자 하는 특정 상품과 이에 대한 구매 방법, 서비스 정보 등을 미리 인지하고 사전에 꼼꼼히 구매 여부를 타진한 뒤 쇼핑에 착수하는 합리적인 구매 방식이다. 결국 정보력에서 앞서는 똑똑한 소비자가 올 한 해 더욱 급증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홈쇼핑, 인터넷쇼핑몰로 대변되는 무점포 판매가 전문점, 백화점, 마트 등 유점포 판매시장 점유율을 상당수 위협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참고문헌
에이블씨엔씨 (http://www.able-cnc.com)
- 회사 소개
- 2005년 실적보고(IR)

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 2003, 2004 감사보고서
- 2005 분기, 반기보고서

미샤 (http://www.missha.net)
- 해외 진출 현황
- 해외 커뮤니티

관세청 보도 자료 (http://www.customs.go.kr)

무역연구소 (http://www.kita.net)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국가별 수출실적 (http://www.kpta.or.kr)

대한화장품협회 (http://www.kcia.or.kr)

화장품신문 (http://www.hj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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