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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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신세계 이마트의 소개
3. 이마트의 중국진출현황

Ⅱ.상황분석
1.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2. 중국의 유통․물류 현황
3.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Ⅲ. 4P분석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5. 그 외의 전략

Ⅳ. SWOT분석
1. 내부환경 분석(Strength & Threat)
2. 외부환경 분석(Opportunity & Threat)

Ⅴ. 이마트의 STP전략
1.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
2. 중국 소비자의 특징(포적시장의 특징)
3. 이마트의 중국시장 포지셔닝

Ⅵ.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1. 중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2. DM이나 전단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3. 중국인들이 소비패턴을 파악한 마케팅 전략
4. 지리적 위치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5. 상품조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
6. 중국적인 상호로 친근하게 접근한 마케팅 전략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월마트나 까르푸와 같은 세계적인 대형유통업체가 전 세계에 입점하여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일무이하게 대한민국에서는 신세계 이마트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선진 유통경험과 상대적 자금력 우세의 이러한 업체들을 신세계이마트가 성공적으로 방어하면서 국내에서의 입지를 구축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단지 한국기업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만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특수한 기업전략이 있는 것인지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신세계 이마트의 성공을 이끈 요인이 무엇인가를 고민해 보던 중, 이마트의 중국 진출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중국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중국에 가서는 어떤 형태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졌다.
신세계 이마트는 중국에 3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고, 곧이어 3개 정도를 더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미 중국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다가가 계속적으로 점포를 늘리고 사업을 확장할 계획인 이마트는 어떤 방법으로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가? 우리는 신세계 이마트를 주제로 선정하여 이마트의 전략과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이번 과제를 통해 알아보고 공부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중앙일보 2005년 5월17일자 발췌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장세진, 1999, 박영사
◈ 한국경제 홈페이지, http://www.cyberemart.co.kr
◈ 신세계 홈페이지, www.shinsegae.com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www.kotra.or.kr
◈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이학진, 2005, 아인북스
◈「상하이 리포트」 차병석외 4인, 2001,은행나무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규, 2005, 한성출판
◈「차이나 마케팅」 쉬중멍외 3인, 2004, 박영사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2001, 원앤원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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