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하이얼 Haier의 다국적기업으로서의 경쟁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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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배경과 경영성과

Ⅱ. 하이얼의 성장전략
1. 외국의 선진기술 도입과 브랜드전략
2. 관련다각화와 인수합병
3. 국제화 경영

Ⅲ. 하이얼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1. 빠른 기술도입과 품질관리
2. 학습형 기업문화
3. 혁신적인 비전
4. 하이얼 인사조직관리의 핵심

Ⅳ. 하이얼의 핵심기술력과 글로벌500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Haier의 전신은 1956년에 설립된 합작사 형식의 집체기업 집체기업은 사회주의적 소유인 공유제의 범위에 포함되는 기업형태이며, 농촌집체기업과 도시집체기업으로 구분된다. 농촌집체기업은 향정부에서 설립 ․ 운영하는 촌판(村辦)기업 및 여러 명의 농민들이 연합하여 설립한 협동조합기업으로 구분된다. 그 중 향판기업과 촌판기업 기업은 자산소유권이 향과 촌정부에 귀속되는 공유기업이기는 하지만 국유기업은 아니다. 농촌협동조합기업은 공유기업이기는 하나 사유기업의 성격을 많이 띠고 있다. 도시집체기업은 도시 지역별 정부산하에서 설립 ․ 운영하는 기업과 여러 명의 도시주민들이 연합하여 설립 ․ 운영하는 합작사 등 기업형태가 있다.
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기업은 처음에는 조선업으로 출발하여 주로 수공으로 제품을 생산하였다. 1980년대 초에 농가용 전기풀무를 생산하여 히트를 쳤다. 당시 전기풀무는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해 티켓까지 발행하여 판매할 정도였다. 그러나 품질문제로 인해 시장에서 실패하였다. 1984년부터는 세탁기 생산도 했지만 그것도 품질문제로 인해 성공하지 못하였다. 당시 3개월 동안에 CEO가 여러 명이 교체되었으며, 결국 장루이민이 회사를 맡게 되었다. 장루이민은 하이얼 상위 국가관리기관인 청도가전회사 책임자였다. 1984년 장루이민이 하이얼로 올 때 다른 3명의 관리인을 데리고 왔다. 그 때의 하이얼 회사명은 동풍전기공장이었다. 냉장고를 생산하기 위하여 동풍전기공장은 청도공구4공장과 합병하여 청도냉장고라는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장루이민이 공장장을 맡았다. 당시 하이얼의 손실액은 147만 위안(약 17만 달러)이었고 노동자가 800명 정도였으며, 그 중에서 전직하려는 노동자가 200~300명에 이르렀다.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노동자가 5명 정도였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학술저널 「연세경영연구」 정구현, 김창도 저.
//www.haier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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