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비맥주 OB맥주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OB맥주(주) 소개
1.오비맥주
2.맥주시장의 역사

Ⅱ전략적 시장분석
1.외부 환경분석
2.내부환경분석(기업자체분석위주)
3. SWOT 분석

ⅢOB맥주의 기업전략
1. 기업전략
2.사업부 전략

Ⅳ. OB맥주의 향후 과제
본문내용

1) 시작기(설립~1940년대)
우리나라의 맥주 생산 첫 주자는 HITE이다. HITE의 전신인 대일본 맥주 회사의 설립시기는 1933년 8월 9일입니다. 삿뽀로 상표로 제품을 생산한다. 해방 후 상호를 조선맥주 주식회사를 사용, 상표는 크라운 맥주로 변경한다.
곧 4개월 뒤, OB맥주의 전신인 1933년 12월 8일에 소화 기린 맥주주식회사가 창립된다.
동양맥주 주식회사로 사명이 변경된 것은 해방 후 3년째인 1948년이다. 이때 처음으로 OB라는 상표가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 양 회사의 맥주는 일본의 기술과 수입에 의존하는 양상을 띤다.

2)돋움기 (1950~1970년대) 현재 OB Lager는 OB맥주 주식회사의 주력 상품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Lager라는 로고가 최근 90년대에 등장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다수일 것이다. 그러나 이미 1948년 2월 첫 OB상표가 등장했을 때 생산된 제품에서 Lager의 로고체가 등장한다. 이후에 생산되는 제품에 Lager의 로고체는 OB Lager가 등장하기 이전에도 계속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에 주도권을 잡고 앞서나가는 회사는 단연코 OB이다.
50년대 OB의 다양한 제품 출시는 크라운 맥주의 기를 꺾기에 충분하다. OB는 여성층을 겨냥한 저 알코 올 맥주 몰트비야를 출시로 필젠비어와 복크비어가 곧 이어 선보이게 된다.
1956년에는 맥주가 아닌 청량음료 시날코로 음료 시장에 진출하려는 열의를 보인다.
60년대에 이르러 OB는 새롭게 시장형성이 되어가는 잠재력 높은 콜라시장에 OB의 간판브랜드로 뛰어 들게 된다.
60년대에 새롭게 등장하게 되는 맥주 브랜드는 OB흑맥주, 순 생맥주가 있다. 70년대에 들어서 OB는 우리에게 마주앙으로 와인의 맛을 선보이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비맥주(OB맥주) 브랜드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OB맥주마케팅전략.목차Ⅰ. 서론오비맥주회사소개Target MarketMarketing 4P우리나라 주류산업2011년 국내 주류시장 동향맥주시장 동향경쟁상황Ⅱ. 본론오비맥주의 유통구조 분석간접채널직접채널: 유흥업소오비맥주의 강점Product: 생맥주 품질관리 인증제(Beer Quality Pub) 도입Promotion: 메가브랜드 전략Place: 과도한 밀어내기 단절과 고객 수요에 따른 공급오비맥주의 약점주류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한 유통구조의 경직성프랜차이즈점의 운영적 측

  • [마케팅] OB맥주 오비맥주 1위 전략
  • 맥주 - 강원도 홍천, 전라북도 전주, 경남 마산=>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대한 맥주 공급 접근성오비맥주 > 하이트진로1-2. target층 및 자사타사분석3)Company Vs Competitor1.분석  2.목표수립  3.전략도출  4.전략의 구체화부채비율이 낮아 이자비용이 적은 탓은 아닌가. 운송비의 감소는 얼마나 있었는가1-2. target층 및 자사타사분석3)Company Vs Competitor1.분석  2.목표수립  3.전략도출  4.전략의 구체화OB맥주14기 (2011년)13기 (2010년)유동비율96.7%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OB의 모회사였기 때문에 OB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92년 맥주제조면허가 개방되면서 소주 업계의 선두주자 진로는 94년 진로쿠어스를 설립하고 97년 카스를 출시한다. 카스는 출시 3개월만에 10%에 이르는 점유율을 달성한다. 그러나 IMF를 견디지 못한 진로쿠어스는 결국 흡수 합병되고 99년 12월 오비는 카스맥주를 인수한다. 그 이후로 맥주 시장은 조선맥주와 OB맥주 양사 체제로 이어져 오고 있다. 현재 조선맥주는 57%의 점유율로 4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OB의 모회사였기 때문에 OB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92년 맥주제조면허가 개방되면서 소주 업계의 선두주자 진로는 94년 진로쿠어스를 설립하고 97년 카스를 출시한다. 카스는 출시 3개월만에 10%에 이르는 점유율을 달성한다. 그러나 IMF를 견디지 못한 진로쿠어스는 결국 흡수 합병되고 99년 12월 오비는 카스맥주를 인수한다. 그 이후로 맥주 시장은 조선맥주와 OB맥주 양사 체제로 이어져 오고 있다. 현재 조선맥주는 57%의 점유율로 4

  •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연혁,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경영이념,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카스합병,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 판매 전략
  •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연혁,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경영이념,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카스합병,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판매 전략 분석Ⅰ. 서론Ⅱ.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연혁Ⅲ.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경영이념Ⅳ.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카스합병Ⅴ. 오비맥주(Cass, 카스, OB라거, OB맥주)의 판매 전략1. 대학축제 등의 지원 마케팅2. 공장 견학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