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분석] 호텔사례분석 -비즈니스 호텔 편의시설에 대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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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호텔 고객의 개념

Ⅱ. 비즈니스 고객의 개념

Ⅲ. 비즈니스 고객의 중요성 및 특징

Ⅳ. 비즈니스 고객 편의시설(1)
- 비즈니스 센터의 개념 및 기능
-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사례 (운영현황)

v. 비즈니스 고객 편의시설(2)
- 비즈니스 센터의 개념 및 기능
-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사례 (room mix, 라운지 운영현황, 판매현황)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비즈니스 고객의 개념

호텔기업에 있어서 비즈니스고객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그룹이나 단체고객이 아닌 F.I.T (Foreign Independent Tour)를 의미한다. 환대산업과 여행, 관광사전에서는 비즈니스 여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한 직업인의 결과로 갖는 여행을 의미하여, 예로서는 회의 또는 휴식이 포함될 수도 있는 사업여행의 한 다른 면이 추가되는 것을 말한다. 특수한 시장성의 요구나 특수한 서비스(타이피스트, 미팅룸)를 포함하기도 해서 순수 관광여행과는 구별된다.”
또한, 비즈니스고객의 유치는 즉 비즈니스 여행, 여행자를 포함하며 크게 분류해보면 정기적인 비즈니스고객, 컨벤션과 관련된 비즈니스여행, 그리고 인센티브 여행등 3대 분류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단순 관광여행과 구별된다고 볼 수 있겠다.

비즈니스 고객의 중요성 및 특징

첫째, 신분으로서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그가 속해있는 회사를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서 상품 재창출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둘째로, 세계적인 호텔로 이미지 관리에 있어서 긍정적이며 호텔판매 분위기를 고급화 할 수 있다. 셋째로, 높은 가격의 객실을 이용하며 방문일수가 잦다.
또한 호텔 비즈니스고객은 대규모의 모임과 대회, 소규모의 모임 등을 위해 방문하는 재방문객을 포함한다. 비즈니스 여행객 시장은 일반여행객 시장보다 호텔에 투숙하는 비율이 높고, 호텔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비즈니스 고객은 비수기에 호텔의 중요한 수입원천이면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안정적인 수요를 창출해 내는 원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윤치환, 공효순, 정삼술,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비즈니스센터의 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탐 색적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4

송용덕, 이영재,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비즈니스고객 편의시설 운영현황에 관한 보고”, 복지 행정연구, 2004

최홍선, “호텔 Executive Floor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한승엽, “비즈니스 FIT시장의 세분화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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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agon***
    (2007.02.13 23: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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