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 매체의 이해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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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Ⅰ. 공영 방송
1. 시장모델과 공익 모델의 이념 논쟁
2. 공영 방송이란?
3. KBS 와 MBC

Ⅱ. 공영 방송 오락프로그램의 문제
1. 편성 비율상의 문제
2. 오락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결 론
Ⅲ. 해결 방안

본문내용
.서 론

TV라는 매체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어떤 매체보다 그 영향력이 강력하다. 현재 우리나라 가정에는 적어도 한 대씩의 TV가 다 있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를 보는 시청자 수는 그 어떤 매체 이용자 수보다 많다. 그렇기 때문에 TV라는 매체는 다른 매체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
이러한 TV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들은 다양하다. 뉴스, 토론,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스포츠, 연예오락, 드라마, 영화, 유아, 교육, 만화 외에도 더 많은 장르별 프로그램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TV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골라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것이 TV라는 매체의 커다란 특징 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TV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의 콘텐츠의 종류를 보면 단순해지고 있다. 물론 수는 많다고 할 수는 있지만, 그 비율을 따진다면 몇몇 장르의 프로그램 외에는 다른 장르의 프로그램이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특히 교양 프로그램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그 자리를 오락 프로그램이 차지해가고 있다. 봄 개편이나 가을 개편을 할 때 마다 방송 3사는 '공영성 강화'를 앞세우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후퇴한 편성'을 하고 있는 것이 그 현실이다.
참고문헌
박성수(1996), 방송트랙과 문화적 담론 , 나남 출판
이은미(1999), "지상파 디지털방송 정책연구보고서: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확보방안", 방송위원회
강대인(1998), "공영방송의 위상과 역할", <신문연구> 가을호
김종서(2001), "방송의 공공성과 그 구현방안", 논문 자료
이남표(2003), "대중매체의 정치경제학", "대중매체의 내용물", "매체 다원주의와 수용자" , 강의 노트
한국방송학회(2002), "공공 서비스 방송의 역할과 구도", 세미나 자료
한국방송학회(1990), 방송편성론 , 나남 출판
한국방송학회(1993), 한국 방송 정책론 , 나남 출판
방송문화진흥원(2000), 시청자들의 방송 읽기 , 한울
한국방송비평회(2001), 방송 비평의 실제 , 한울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
MBC 홈페이지(http://www.imbc.com/)
SBS 홈페이지(http://www.sbs.co.kr/)
방송위원회(http://www.kbc.go.kr/)
민주 언론운동 시민연대(http://www.ccdm.or.kr/)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http://www.cncr.or.kr/)
인터뷰 자료 : 문화 개혁을 위한 시민 연대, 이남표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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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좋은자료네요
  • ssab***
    (2006.11.10 16: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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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좋네요.. 맘에듭니다.
  • m***
    (2004.05.12 10: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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