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 동향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Ⅱ. 본론
1.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1) 연도별 현황
2) 업종별 현황
3) 지역별 현황
4) 규모별 현황
2. 해외직접투자의 성과
1) 국제수지효과
2) 산업구조 조정 및 고용효과
3. 해외직접투자의 M&A관련 사례 연구
롯데리아 & 맥도날드
4.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과 대응 전략
Ⅲ. 나가는 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최근 세계경제는 상품 교역에서 뿐만 아니라 생산 활동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 활동에 있어서 국경이 사라지는 세계화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두 가지 특징이 공존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세계적인 국제화, 개방화의 물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선진국들의 교역장벽과 세계경제 블록화 추세의 심화이다. 이에 따라 각국은 해외시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늘리게 되는 것이다. 한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은 기업 자신의 능력, 그리고 같은 산업내의 경쟁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즉, 기업의 해외에서의 생산은 독점적 우위, 내부적 우위, 그리고 입지적 우위를 고려한 전략적 행동인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세계화에 발맞춘 다국적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1980년대 후반 이후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1980년 이후 해외투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 변화의 원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① 해외투자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별하는데,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것을 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라고 하며,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주식배당 등 투자과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해외간접투자(foreign portfolio investment) 라고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수출입은행,http://www.koreaexim.go.kr
한국은행 DB http://bok.or.kr
한국 재정경제부 http://www.mofe.go.kr
삼성경제 연구소 http://seriecon.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or.kr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이지평, 제조업 공동화와 기업의 대응, LG경제연구원 보고서, 2002. 7.
우리나라의 대중국투자 현지법인 경영현황분석, 한국수출입은행 2002.
자료평가
- 전반적인 내용은 좋아요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갈수록 자료가 미흡하네요 - phee***
(2007.03.23 15:27: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