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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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속가능경영
A.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2
a) 지속가능한 발전 2
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 3
2.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4
B. 지속가능경영이란? 5
1. 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의 정의 5
2. 지속가능경영의 내용 6
a) 환경적 지속 가능성(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6
(1) 청정생산(Cleaner Production) 6
(2) 전과정 관리 7
(3) 친환경 공급망 관리 7
(4) 제품책임주의 7
(5) 기후변화대응 8
(6) 리스크 관리 9
(7) 생물다양성 보호 9
(8) 서비스화 10
b)사회적 지속가능성(Social Sustainability) 10
(1)사회 공헌 11
(2)준법경영 11
(3)인권경영 12
(4)보건안전 12
c)경제적 지속가능성(Economic Sustainability) 12
(1)경제의 질정 성장(Economic Quality Growth) 13
(2)지역사회 경제기여 13
(3)기업투명성 13
(a) 회계투명성 14
(b) 정보공개 14
(4)공정경쟁 15
(5)혁신 15
(a) 경영혁신 15
ⅰ) 가치중심 경영 15
ⅱ) 지식경영 15
(b) 기술혁신 15
ⅰ) 품질경영 15
Ⅱ. 기업의 사회공헌과 그 활용방안 16
A. 소비자와 사회의 기업 평가 기준의 변화 16
B. 기업의 사회공헌의 정의 17
C. 기업의 사회공헌의 필요성 18
1. 기업내부의 인적자원 개발에 효과 18
2.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 18
3. 건전한 자본주의 정착에 기여 18
4.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18
D.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19
1. 삼성의 사회공헌활동 및 그 특징 19
a) 기부협찬에서 공익사업으로 전환 19 b) 각 관계사의 특징을 활용한 기업 사회공헌 실천 20 c) 글로벌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 봉사활동 20
2. CJ의 사회공헌활동 및 그 특징 21
a) 식품제조업체의 정체성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 21
b) 직원들을 참여시켜라 21
c) 지속적인 사회공헌에 대한 투자 22
E. 기업의 사회공헌 현황 및 변화 추이 22
1. 각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Strategic Philanthropy)로의 인식전환 23
2. 사회적 책임투자의 평가 기준으로서 중요성 부각 23
3. 비영리기구(NPO)과 파트너십을 통한 사업 전개 증대 24
4. 선택과 집중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과 특성 있는 사회공헌활동 전개 24
5. 사회공헌활동의 국제화 경향 24
F. 기업의 미래 사회공헌 전략 방법 및 성공조건 25
1. 각 기업의 고유 이미지를 활용 25
2. 수혜자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집중화전략 필요 25
3. 볼런테인먼트(Voluntainment)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활용 25
4. 기업의 각 부서 특성 이용 25
5. 전 조직차원에서의 사회공헌의 공통지표 개발 및 표준화 26

Paper Closure 26

참고문헌 27
본문내용
a)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이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이자, 경영방식 또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기업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용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사회를 지속가능 하게 하는 발전 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업혁명 이후로 200년간의 산업 활동은 지구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정도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로 대변되는 산업사회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그 결과 1초당 78평방미터의 목초지가 사막으로 변하는 사막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세계 인구는 저개발 국가를 중심으로 2050년까지 30억 명이 증가하는데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자원이 모든 분야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적정사용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소모하는 현실에서 향후 인구증가에 따른 자원소모는 급격하게 증가할 것은 불 보듯 뻔 한일이다. 지금과 같은 인구증가 추세와 저개발국의 삶의 질 향상의 욕구를 감안했을 때 현재와 같은 자원소모, 생산방식, 생활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거대기업들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폐해가 드러나면서 자유 시장 원리에 따르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전반적인 사회의 균형이 맞추어진다는 스미스의 명언은 더 이상 맞지 않는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참고문헌
1. 이기훈(2004),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전략적 접근”, 그린삼성, 삼성지구환경연구소

2.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2003), “지속가능경영 사례집”

3. 2004 지속가능 보고서(posco)

4. 2004 지속가능 보고서(삼성SDI)

5. 라이터스, “지속가능경영으로 장수한 초일류기업들”, CEO Report

6. 동아일보 기사 “지속가능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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