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 경영] MBC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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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1) 기업 주요 연혁

(2) 기업 조직도

(3) 구성 인원

2. MBC 경영 실태 분석
(1) MBC의 수익 구조

(2) 광고 수익의 감소 원인

3. 경영 전략
(1) 사업 다각화 전략
① 사업 다각화 배경 및 현황
② PP 사업 전략
③ 인터넷 사업 전략
④ 해외 시장 개척

(2) 지역방송국의 광역화

(3) 광고 전략

(4) 기타전략

4.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① 총매출액 감소(광고 수익 감소)
지난 2004년 MBC의 총매출액은 약 6805억원이었다(<표2-1> 참조). 이는 지난 2003년의 총매출액보다 94억원 가량 감소한 것으로, 해마다 5.1%(2003년), 1.4%(2004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총매출액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총매출액의 감소율보다 더 큰 감소율을 보이고 있는 광고 수익 때문이다.
2002년의 광고 수익은 총매출액의 97.1%에 해당하는 7063억원이었다. 하지만 2003년에는 전년도보다 약 503억원(약 7.1%) 줄어든 6560억원이었고, 감소율이 다소 낮아지긴 했지만 2004년에도 6438억원의 수익을 기록해 전년도 광고수익보다 121억원 가량 줄어들었다. 이와 같이 해마다 줄어드는 광고 수익은 총매출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총매출액에서 광고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② 기타사업수익 증가
해마다 줄고 있는 광고수익의 영향으로 총매출액도 덩달아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기타사업수익은 2003년에 62.2%, 2004년에는 8.1%의 수익 증가율을 보이며 해마다 늘고 있다.
액수 면에서 볼 때 기타사업수익은 2003년에 약 339억, 2004년에 366억원으로 광고 수익의 6560억원, 6438억원에 비해 크게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감소하고 있는 광고수익과는 달리 기타사업수익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새로운 수익 창출의 창구로서 ‘수익 감소로 인한 경영 악화’ 속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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