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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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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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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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소개
1-1)오세형 사장
1-2)개요
1-3)회사연혁
1-4)조직구성도
1-5)생산제품
1-6)마케팅 분석
a. SWOT
b. 4'P
c. STP
2.산업분석
2-1)타이어 산업의 특성
2-2)경쟁환경 및 시장현황
a. 국내 경쟁환경
b. 국제 시장현황
2-3)타이어 산업의 기술 수준
3.금호타이어의 해외진출
3-1)세계시장 진출현황
유럽
북미
중국
3-2)중국타이어 시장현황
3-3)중국에서의 경영전략
4.금호타이어 향후 발전방향
4-1)중국내 발전방향
4-2)전사적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3)회사연혁
금호 타이어는 1960년 삼양 타이어 공업으로 설립되었다. 1965년 8월 삼양 타이어는 태국에 타이어 200본을 수출해 $7,700의 첫 해외 영업 실적을 올렸다. 그 후 타이어 기술 개발에 힘써 1966년 KS(한국산업규격)표시와 미국 DOT(미 운수성 규정) 마크를 획득했다.
1970년대 삼양 타이어 공업은 정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과 모기업의 사업 확장 전략으로 1974년 광주 공장을 짓고 1975년 Redial 타이어를 개발했다. 그리고 1976년 기업공개와 동시에 종합상사로 지정받았다. 확장 전략의 결과 삼양 타이어는 1976년 11월 국내 최초로 연간 생산 100만 본을 돌파하며 1970년대 후반 국내 최대 타이어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삼양 타이어는 1, 2차 석유 파동과 타이어에서의 적자 누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 후 1984년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삼양 타이어 공업사와 금호 실업을 합병해 금호(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본격적인 구조 조정을 실시했고 그로 인해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영풍토를 가질 수 있었다. 삼양 타이어는 구조조정의 과정에서도 기술개발에 힘써 1981년 광주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제품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금호 타이어는 1984년 생산성 향상 대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금호(주)는 1989년 곡성공장과 Prooving Ground를, 1990년 광주 공장에 자동화 창고를 각각 준공해 국내에서 입지를 다졌다. 그리고 1990년 미국에 K.A.T.C(U.S.A)를 건립해 해외 진출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 1991년 금호(주)는 세계 타이어 메이커 10위에 오르게 된다.
자료평가
- 별로에여
- kukuwo***
(2008.04.13 22:3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