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소개
1-1)오세형 사장
1-2)개요
1-3)회사연혁
1-4)조직구성도
1-5)생산제품
1-6)마케팅 분석
a. SWOT
b. 4'P
c. STP
2.산업분석
2-1)타이어 산업의 특성
2-2)경쟁환경 및 시장현황
a. 국내 경쟁환경
b. 국제 시장현황
2-3)타이어 산업의 기술 수준
3.금호타이어의 해외진출
3-1)세계시장 진출현황
유럽
북미
중국
3-2)중국타이어 시장현황
3-3)중국에서의 경영전략
4.금호타이어 향후 발전방향
4-1)중국내 발전방향
4-2)전사적 발전방향

본문내용
1-3)회사연혁
금호 타이어는 1960년 삼양 타이어 공업으로 설립되었다. 1965년 8월 삼양 타이어는 태국에 타이어 200본을 수출해 $7,700의 첫 해외 영업 실적을 올렸다. 그 후 타이어 기술 개발에 힘써 1966년 KS(한국산업규격)표시와 미국 DOT(미 운수성 규정) 마크를 획득했다.

1970년대 삼양 타이어 공업은 정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과 모기업의 사업 확장 전략으로 1974년 광주 공장을 짓고 1975년 Redial 타이어를 개발했다. 그리고 1976년 기업공개와 동시에 종합상사로 지정받았다. 확장 전략의 결과 삼양 타이어는 1976년 11월 국내 최초로 연간 생산 100만 본을 돌파하며 1970년대 후반 국내 최대 타이어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들어 삼양 타이어는 1, 2차 석유 파동과 타이어에서의 적자 누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 후 1984년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삼양 타이어 공업사와 금호 실업을 합병해 금호(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본격적인 구조 조정을 실시했고 그로 인해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영풍토를 가질 수 있었다. 삼양 타이어는 구조조정의 과정에서도 기술개발에 힘써 1981년 광주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제품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금호 타이어는 1984년 생산성 향상 대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금호(주)는 1989년 곡성공장과 Prooving Ground를, 1990년 광주 공장에 자동화 창고를 각각 준공해 국내에서 입지를 다졌다. 그리고 1990년 미국에 K.A.T.C(U.S.A)를 건립해 해외 진출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 1991년 금호(주)는 세계 타이어 메이커 10위에 오르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에여
  • kukuwo***
    (2008.04.13 22:35:2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금호타이어 해외시장유통전략
  •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알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마다의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우리 조가 조사하게 될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

  • [마케팅] 한국타이어의 유럽 진출 마케팅 분석
  • 전략 1) 해외 진출 원동력한국타이어는 2009년 자동차 산업이 극심한 불황에 빠진 상황에도 세계 타이어 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타이어부문 4조8099억 원의 글로벌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약 18%의 견고한 성장세를 거뒀다. 또한 2010년 1/4분기 연결경영실적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1.2%의 엄청난 상승폭을 기록하며 2122억 원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한 1조3341억 원을 기록했다. 1941년 한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 금호타이어가. 해외진출 현황나. 중국진출 연혁2. 시장분석 가. 중국진출 시장분석나. SWOT 분석3 경영전략가. 생산의 현지화나. 가격전략다. 유통전략라. 마케팅전략1) 브랜드현지화2) 스포츠마케팅마. 기술전략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가. 인적자원나. 재무자원다. 정보자원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Ⅲ. 결론 및 시사점IV. 참고 자료Ⅰ. 서론1. 선정 동기 및 중국 진출의 배경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

  • [경영학] [국제경영학]금호타이어 해외시장 진출전략 분석(A+리포트)
  • 타이어 공장 건설을 위한 MOU체결8. 신차 장착용 타이어 판매에 주력9. 글로벌 연구개발(R&D) 체제를 구축Ⅳ. 본 론 (3) 문제점 및 개선방향1. 문제점2. 개선방안Ⅴ. 결 론금호타이어 해외시장진출전략 분석Ⅰ.서 론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 금호타이어 해외진출 분석국제경영론2017-10-171/4701 기업소개02 중국진출 연혁03 중국진출 계획- 중국진출 목표- 중국진출 시장분석- 중국진출 환경분석04 중국진출 전략05 중국진출 조직06 성공&실패 분석 07 결론금호타이어 해외진출 분석Contents2017-10-172/4701 기업소개금호타이어2017-10-173/471960년 9월 5일에 설립 매출액 2조 5000억세계 10대 글로벌 타이어 기업01 기업소개역사2017-10-174/471960년 출범  1965년 태국 타이어 수출 꾸준한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