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빕스 VIPS 서비스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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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및 점포소개 ------------------- 3
 
2. 서비스의 구성 및 유형 ------------------ 6
 
3. 전략적 서비스 개념 --------------------- 8
 
4. 서비스 기본 전략 및 전술 --------------- 9
 
5. 내부 마케팅 --------------------------- 10
 
6. 외부 마케팅 --------------------------- 13
 
7. VIPS 만의 특별한 서비스 --------------- 20
 
8. VIPS 의 현재 위치 --------------------- 22
 
9.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25

10. 인터뷰 질문과 답변 ------------------- 27
본문내용
CJ 푸드빌은 ‘외식을 통한 건강, 즐거움,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최고의 외식기업’을 지향하는 외식사업 전문 기업으로 2000년 7월 1일CJ그룹의 외식사업부에서 분사한 이래 ‘스카이락 (Skylark)’, ‘빕스(VIPS)’, ‘한쿡(HanCook)’, '델쿠치나(Delcucina)'를 운영하고 있다. Foodville은 FOOD (음식) 와 VILLAGE (마을)의 합성어로서 한 마을에 사는 가족과 이웃들이 함께 행복한 식사를 즐기듯, 편안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레스토랑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CJ푸드빌은 2003년에, 스카이락 45개 점포에서 400억, 빕스 14개 점포에서 550억원 등 총 950억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으며, 2004년에 스카이락 1개점, 빕스 6개점과 한쿡 1개점등 총 10여점의 신규 출점 하였으며, 2005년 10월 현재까지 14개점을 신규 출점 하였고 2005년 12월 까지 2개점을 추가 신규 출점 예정에 있다.
지난 94년 9월 9일 스카이락 논현점을 오픈한 것이 사업의 시작으로서, 사업 개시 5년 만인 2000년에 흑자를 기록하며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한 후 분사를 통해 홀로서기를 하였다.
분사 후 CJ푸드빌은, 기존 브랜드인 스카이락과 빕스를 지방에까지 적극 출점하는 전국적 다점포화와 더불어 고객과 시장 트렌드에 맞는 신규 브랜드의 런칭 등을 주요한 사업 전략으로 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개념의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 ‘한쿡’을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향후 해외 진출을 통한 사업의 Globalization 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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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레스티지 마케팅
  • 서비스의 참여- 이케아생산 및 디자인의 참여- NIKEID, 레고국내의 고객참여- 빕스“Trisumer”시도하다(tr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간접 정보에 의존하기보다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직접 경험하기를 원하는 체험적 소비자를 지칭한다. IT 서비스 업체들은 정식 제품을 내놓기에 앞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할 때 트라이슈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Prosumer”생산하다(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기존 소비자와 달리 생산 활동 일부

  • [외식산업경영론] 페밀리레스토랑 `빕스` 조사
  • 빕스의개요①빕스 경영방침 & 목표②빕스 브랜드 & 특징③영업시간 편의 시설 ④빕스 주고객⑤고객의 특징 예상 ⑥CJ 푸드빌 ⑦매장 ⑧메뉴⑨가격 ⑩외식동기와 외식시 장애요인⑪빕스 이용동기(2)마케팅믹스 전략①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개념②내부 마케팅(직원 복리 후생)③인사관리 ④영업관리⑤외부 마케팅(고객 만족경영)⑥프로슈머 마케팅⑦고객 컴플레인 대책 방안(3)빕스의 활동①빕스 사회 활동②광고 매체, 광고 사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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