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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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2001∼2020)」, 2001.
김원배, 홍성욱, 남경민,『21세기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전략 : 한-중 육상교통 연계를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2001.
日本 政府, 『新總合物流施策大綱』, 2001. 7.
日本 政府, 『總合物流施策大綱』, 1997. 4.
재정경제부,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방안」, 2002.4.4.
전일수 외, 『SEA & AIR 연계수송기지로서 인천국제공항의 전망과 과제』, 교통개발연구원, 1998.
한국개발연구원, 『열린세상 유연한경제』, 2001.
한국무역협회, 각국무역통계(KOTIS) www.kotis.net.
해양수산부, 『Ocean Korea 21』, 2000.
홍성욱 외, 『21세기 국가물류정책의 비전과 전략』, 교통개발연구원, 2000.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각호.
IMF, Direction of Trade Statistics Yearbook, 각호.
IMF,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Yearbook, 2001.
Standard & Poor`s DRI, World Economic Outlook, Third Quarter, 1999.
WEFA, World Economic Outlook 20 year Extention Forecast, 2001.3.
World Bank, 「China 2020: Development Challenges in the New Century」, 1997.
목차
Ⅰ. 서 론
󰋎 물류의 중요성

Ⅱ. 본 론
󰋎 우리나라의 물류의 현재상황과 정부의 전반적인 계획과정
*동북아 물류 로드맵 주요 내용
󰋏 외국 기업 허브 건설
*손길승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외국인투자 유치 정책 방향
*전략적 외국인투자의 개념
*산업발전 전략과 연계한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
*중국에 대한 투자유치 대응전략
*투자유치확대를 위한 투자환경 개선 방법
*인터뷰 - 조앤 배론 주한 캐나다 상공회의소 회장
*한국의 외국인 투자 환경 수준
*해외투자에 있어서 한국이 가진 장점
*다른 국가들과 견주어 볼 때 투자시 한국의 장애 요소
*외국기업의 한국 투자응 위해 개선이 필요한 요소
*한국이 외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 제도
󰋐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글로벌 IT기업유치
*텔레매틱스 시범 추진 현황 
󰋑 우리나가가 동북아 허브로서의 자리매김할 거점
󰋒 동북아 물류 중심 추진 로드맵
*진형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원장/한국로지스틱스학회장
󰋓동북아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한 한·중·일 3국협력
*각국의 경제동향과 경제 블록화
󰋔 동북아 물류허브의 중심지가 되기위한 국가 혁신체계 시급
󰋕 e비즈 동북아 협력 어디까지 왔나
*동북아 e비즈 허브를 위한 과제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물류의 중요성
물류는 동북아 시대의 경제 중심 국가로 가기 위한 ‘필요 조건󰡑이다. 선진화된 금융 시스템, 첨단 기술 인력, 연구 개발(R&D) 센터가 제 아무리 잘 갖춰져 있더라도 물류 망이 정비돼 있지 않으면 사상 누각이다. 물류는 모든 경제 활동의 기반이자 비즈니스에 활기를 불어 넣는 대동맥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지정학적으로 중국· 일본 등 어느 나라· 지역과 비교해도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세계 2위 경제 대국 일본과 세계의 생산 기지로 부상 중인 중국 사이에 위치해 있는 만큼 사람과 화물· 정보 교류를 위한 중심지로 손색이 없다. 북미 유럽의 다국적 기업은 최대 시장인 중국에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고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동북아의 지역 물류 거점으로 한국을 거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물류 중심 국가는 지난해 동북아 허브 논의가 시작된 이후 가장 시급하면서도 실현 가능성이 높은 대안의 하나로 꼽혀왔다.
Ⅱ. 본 론
󰋎 우리나라의 물류의 현재상황과 정부의 전반적인 계획과정
정부에서 마련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 방안에서도 물류는 IT· 금융과 함께 3대 허브 사업으로 올라와 있다.
물류 중심국 건설은 또 물류를 포함한 서비스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비춰 보더라도 시급한 과제 중의 하나다. 국내 서비스 산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 기준으로 54.1%에 불과해 미국(74.4%)이나 일본(66.8%)과 비교할 때 20% 포인트 이상 뒤떨어져 있다. 이는 뒤집어 이야기하면 그 만큼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이다. 또 물류는 다른 산업에 끼치는 파급 효과가 크다. 싱가포르 네델란드 사례를 볼 때 물류 중심지에서 출발해 금융 그리고 궁극적으로 경제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물류 산업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다. 물류와 항만 시설· 도로· 물류 시스템 등 기본 인프라에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력 그리고 법과 제도까지 전 부문에서 손질이 필요하다. 항만 시설의 경우 동북아 지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따라 부산항· 광양항 등 주요 항만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경쟁국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지난 해 항만 인프라 국가 경쟁력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8위로, 1위 싱가폴은 물론 홍콩(5위), 대만(20위), 일본(22위)과 격차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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