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도미노피자의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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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론 -
1. 도미노피자의 시작과 역사
도미노 피자의 차별화 전략
도미노 피자의 경영전략
• PPL이란?
3. 우리나라 현 시장의 상황
4. 피자 시장의 문제점

- 결론 -

본문내용
도미노피자는 1960년 창업자 톰 모너건 형제가 미국 미시간주 입실런티 에서 한대의 폭스바겐으로 배달을 시작한 “도미닉스”로부터 시작되었다.

도미노 피자의 첫 번째 차별화는 피자를 손상시키지 않고 배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개발한 것이다. 큰 사각형의 골판지 상자를 사용했고, 피자가 배달되는 동안 식지 않도록 보온상자나, 절연체로 만든 작은 주머니를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컨베이어형 오븐, 피자 전용 접시 수직 절단기도 개발하여 피자를 만드는 데 드는 노동력과 시간을 절약했다. 이후 3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가운데 1965년 “도미노피자’로 회사명을 개명했다.
도미노피자 본점의 화재를 계기로 세 개의 점포를 정비하여 각각 피자반죽, 치즈 만들기, 소스 제작만 전문적으로 작업하도록 하여, 본점에서 만든 피자를 제공받지 않고도 각자 운영할 수 있게 했다.

1967년에는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 하며 ‘30분 이내 배달 시스템’을 도입해 도미노피자의 품질과 배달 서비스를 각인시켜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또한 우수 종업원에게 가맹점을 낼 수 있는 권리를 주어 유능한 인력을 경쟁사에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전략을 폈다. 그 후 도미노 피자는 성장을 거듭했다.
1980년대에 들어 보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흐름 속에서 도미노피자는 1983년에 캐니다 위니펙에 해외 1호 점포를 개설하고 2005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7000개의 이상의 매장이 세워지는 등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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