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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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중저가호텔의 개념, 특징 및 문제점
3. ibis 등장배경
4. ibis Seoul 개관
① 4대 경영철학
② 위치
③ 룸 가격
④ 부대시설
⑤ 서비스
5. 5P 분석
6. SWOT 분석
7. 성공요인 분석
① 합리적인 가격
② 위치 및 판촉
③ 인적서비스
④ 경영전략
8. 마케팅 전략
9. 이비스 호텔 관련기사
10. 이비스 호텔에 관한 메일 인터뷰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 동안 우리나라 호텔 사업은 특급 중심으로 성장/발전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호텔체인 그룹인 아코르사와 국내의 앰배서더호텔 그룹이 합자하여 20~40대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국내 최초 이코노미 호텔인『ibis 앰배서더 서울』(이하 ibis서울)이 개관 하면서 국내 호텔시장은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됐다. 사스와 테러 등으로 세계관광 시장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특급 호텔들의 객실 점유율이 30%대, 객실료 역시 절반으로 내려가는 등 국내 호텔업계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이런 상황에서 전형적인 중저가 요금을 내걸고 등장한『ibis 서울』은 가히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신라호텔이 중저가 브랜드󰡐지오빌󰡑과󰡐지오롯지󰡑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던 호텔 신축 부지를 앰배서더호텔 그룹이 인수하면서 설계변경을 통해 1년3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개관된 것이 『ibis 서울』이다. 평균 호텔신축 기간은 3년 정도 인데, 1년 3개월 만에 설계변경을 통해 신축할 수 있었던 것은 노보텔 강남과 독산, 그리고 소피텔의 리노베이션 등 10년 동안 3개의 호텔을 신, 개축 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에 기인했다. 현 시대 흐름상 일반 유통 시장도 백화점에서 할인 마트로 이동 중이기 때문에 호텔 역시 특급 호텔에서 중저가 호텔로 이동할 것이라는 예측 하에 아코르 그룹의 중저가 브랜드인 ibis 를 도입했다. 단순히 ibis라는 브랜드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철저한 시장과 고객 분석을 통해 실무자 중심의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호텔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ibis 브랜드가 선택되었다.
참고문헌
이비스 호텔 홈페이지 http://www.ambatel.com/ibis

각종 중저가호텔에 대한 연구자료 활용

각종 여행정보 사이트 및 관련 문서 활용

이비스 호텔 관련기사 (동아일보 2005-10-26, 9-2, 8-1일자 기사)

이비스 호텔 관련 경영진 인터뷰 (e-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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