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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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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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2. 중저가호텔의 개념, 특징 및 문제점
3. ibis 등장배경
4. ibis Seoul 개관
① 4대 경영철학
② 위치
③ 룸 가격
④ 부대시설
⑤ 서비스
5. 5P 분석
6. SWOT 분석
7. 성공요인 분석
① 합리적인 가격
② 위치 및 판촉
③ 인적서비스
④ 경영전략
8. 마케팅 전략
9. 이비스 호텔 관련기사
10. 이비스 호텔에 관한 메일 인터뷰
11.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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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우리나라 호텔 사업은 특급 중심으로 성장/발전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호텔체인 그룹인 아코르사와 국내의 앰배서더호텔 그룹이 합자하여 20~40대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국내 최초 이코노미 호텔인『ibis 앰배서더 서울』(이하 ibis서울)이 개관 하면서 국내 호텔시장은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됐다. 사스와 테러 등으로 세계관광 시장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특급 호텔들의 객실 점유율이 30%대, 객실료 역시 절반으로 내려가는 등 국내 호텔업계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이런 상황에서 전형적인 중저가 요금을 내걸고 등장한『ibis 서울』은 가히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신라호텔이 중저가 브랜드지오빌과지오롯지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던 호텔 신축 부지를 앰배서더호텔 그룹이 인수하면서 설계변경을 통해 1년3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개관된 것이 『ibis 서울』이다. 평균 호텔신축 기간은 3년 정도 인데, 1년 3개월 만에 설계변경을 통해 신축할 수 있었던 것은 노보텔 강남과 독산, 그리고 소피텔의 리노베이션 등 10년 동안 3개의 호텔을 신, 개축 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에 기인했다. 현 시대 흐름상 일반 유통 시장도 백화점에서 할인 마트로 이동 중이기 때문에 호텔 역시 특급 호텔에서 중저가 호텔로 이동할 것이라는 예측 하에 아코르 그룹의 중저가 브랜드인 ibis 를 도입했다. 단순히 ibis라는 브랜드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철저한 시장과 고객 분석을 통해 실무자 중심의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호텔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ibis 브랜드가 선택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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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비스 호텔 홈페이지 http://www.ambatel.com/ibis
각종 중저가호텔에 대한 연구자료 활용
각종 여행정보 사이트 및 관련 문서 활용
이비스 호텔 관련기사 (동아일보 2005-10-26, 9-2, 8-1일자 기사)
이비스 호텔 관련 경영진 인터뷰 (e-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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