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소비자행동]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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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Ⅱ. 본론

1.인터넷 환경 특성
1) 디지털환경
2) 정보처리비용의 절감
3) 고객과의 직접접촉기회의 증대
4) 네트워크 연결 환경
2. 인터넷 소비자 행동모형
1) 인터넷의 전반적인 영향
2) 신소비자의 특징
3) 인터넷 소비자의 유형
*참조이론
3.On-line과 Off-line 에서의 소비자 행동 비교
1)Off-line 상의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2)Off-line 상의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3) On-line 상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4)On-line 상의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4. 인터넷 소비자 행동 영향 요인
1) 사회적, 문화적 요인
2) 개인적, 심리적 요인
5. 인터넷 소비자 행동에 대한 사례조사Ⅰ
6. 온라인 적용사례 Ⅱ
-거원시스템

Ⅲ.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은 눈부신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인프라(네트워크, DB)의 구축에 힘입어 가히 혁명적으로 우리의 생활환경과 마케팅 환경을 바꿔놓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로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는 인터넷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를 기획 제작 운영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구현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술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야후]의 설립자인 제리 양은“기술은 15분의 명성을 얻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15분간만 써보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돼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의 기술, 미래의 기술에 대해 잘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며, 기술을 통해 전달할 정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과 정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할 사용자, 즉 소비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의 대중 마케팅이 기업중심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면 이제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은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요(needs)와 욕구(wants)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개개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나아가 평생동안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매체의 선정에 있어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일대일 관계강화 및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터넷의 활용인바 TV나 라디오, 신문과 같은 광고매체를 선택한다면 투입된 비용에 비해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통합적인 광고믹스를 적절히 활용하여야 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오늘날 기업 커뮤니케이션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수단으로서 인터넷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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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ngw***
    (2006.12.11 18:5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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