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분석 -하겐다즈와 나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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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주제 배경

1. 산업 현황 및 기업 선정이유
2.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환경
3. 선정 기업 시장 환경
(1) 하겐다즈 시장 현황
(2) 나뚜루 시장 현황

II. 기업 분석

1. 하겐다즈
1) 기업 소개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분석
5) 하겐다즈의 향후 전략
2. 나뚜루
1) 기업 소개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분석
5) 나뚜루의 향후 전략

III. 결론(시사점)
본문내용
1. 산업 현황 및 기업 선정이유(Natuur & Haagen-Dazs)
“미국에 하겐다즈가 있다면, 한국엔 나뚜루가 있다.”
과제를 위한 기업 선택에 있어서 널리 알려진 기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친숙한 기업을 찾고자 노력했다. 누군가는 어떻게 한겨울에 아이스크림을 떠올리게 되었냐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언제부턴가 아이스크림은 오직 여름만을 대표하지는 않게 되었다. 아이스크림이 대표적인 여름철 음식인건 분명하지만, 디저트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을 찾는 사람들, 한겨울에도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점차 사계절 음식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우리 조원 모두가 아이스크림을 좋아했기 때문에 반대의견 없이 아이스크림 쪽으로 자연스레 의견이 모아졌다.
우리나라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 처음 들어온 것은 1985년이었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은 유지방 함유량이 12% 이상인 천연원료의 고급 제품을 말하는데, 때문에 당연히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었고, 당시 슈퍼마켓에서 파는 가장 비싼 아이스크림 값의 3배에 달했으며, 당시의 국민소득을 볼때 한국에서 아이스크림 외식업을 성공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1985년 배스킨라빈스에 의해 선을 보인이래 90대 후반까지 국내에 다국적 아이스크림이 약 40여개가 진출해 치열한 고급 아이스크림시장이 형성됐다. 1990년대 말 IMF와 리스테리아 병균 파동을 거치면서 다소 주춤하는 듯했으나 2000년대 들어 꾸준히 급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저자- 장세진
출판사- 박영사

2. 소비자를 이끄는 유통전략

저자- 이상욱
출판사- 현대문예

3. 하겐다즈와 나뚜루홈페이지

하겐다즈 http://www.haagendazs.co.kr
나뚜루 http://www,natuu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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