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 쇼핑몰 사례 분석 -인터파크 & 롯데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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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1.인터넷 쇼핑몰

1)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2)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배경
3) 인터넷 쇼핑몰과 전통적 상거래의 비교
4)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5)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1) 인터파크 내부분석
2) 인터파크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성공전략 분석
3) 나아갈 방향제시 및 결론

2. 롯데닷컴

1) 롯데닷컴 내부분석
2) 롯데닷컴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성공전략 분석
3) 나아갈 방향제시 및 결론

제 3장 결론- 인터넷 쇼핑 몰의 미래 및 전략

▶참고 문헌/참조사이트◀
본문내용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상거래는 시공간적 특히, 24시간 점포를 개방하고 물품을 판매한다는 시간적 이점을 지닌다. 시간이라는 관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 쇼핑방식이 고객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하는 것에 자유롭지 못한 것에 비하여 상품검색의 측면에서 더욱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주문의 편리성이라는 점에서도 직접방문이나 전화를 거는 불편 없이 즉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 다룰 수 있는 카테고리는 실제 상점 판매에 비하여 훨씬 월등하다. 결국, 인터넷 쇼핑몰은 다양한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셋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기존의 구매방식은 고객이 수동적인 위치에 있었으나 컴퓨터 네트워크가 매개됨으로써 고객의 적극적인 양방향 의사소통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은 이와 같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직접 물건을 보지 않고 산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결국 고객은 불충분한 정보에 의존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은 자세한 상품정보를 편리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전략./문병문저. 2001.경문사
인터넷 마케팅 원론/안광호,김상용,김주영 저, 2001.법문사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김대영 저, 2001, 미래의창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III(고지재탈환을 위해 던진 승부수: 도서 무료배송을 통한 인터파크의 NO.1 쇼핑몰 사례,)” 전경련 산업조사실 편, , 산업자원부/전국경제인연합회, 2005,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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