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메리디안 Meridian Magnesium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Meridian Magnesium 소개


Ⅱ. Meridian Magnesium 사례 분석

1. Meridian Magnesium 문제점
2. 제시된 문제들의 근본원인
⁂ 메리디안의 문제점 : 지식경영의 부재
3. 다른 기업 사례
(1) 엑손 케미컬
(2) IBM


Ⅲ. 시사점

본문내용
⑴시장 현황

2000년 세계의 OEM시장에 종사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총 매출은 5,190억불에 달했고 캐나다 업체는 이 가운데 390억불정도의 매출을 올렸다. 90년대 자동차 산업에는 세 가지의 주된 형상이 가시화되었는데 그것은 합병과 외주, 그리고 세계화였다. 예상컨대 2010년에는 합병으로 세계에는 6개정도의 매이저 OEM과 50여개 정도의 부품업체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합병과 외주는 자동차 부품 구매자들에게 엄청난 교섭력을 가지게 할 것이고 공급자들의 가격 할인 압박은 커질 것이 분명했다. 결국 공급업체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사전, 사후 서비스를 개발해야만 했다. 특히 대규모 다국적 업체들은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 효율적이고 평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추세뿐 아니라 Meridian Magnesium은 소재개발로 인한 위협에 대비하여야 했다.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소재별로 대별되었는데 주 소재는 철과 플라스틱, 알루미늄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업체들은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연간 매출로 연구개발과 디자인 개발 능력이 있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었지만 아직 전 세계 총 매출이 10억불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철이나 알루미늄 소재업체들은 가격 경쟁이 극심하여 비용절감에 익숙해 있었지만 플라스틱이나 마그네슘업체들은 가격보다 디자인이나 다른 소재와의 합성, 기술의 질 등이 중요한 경쟁 수단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경영대, 경제학, 하버드비즈니스케이스] Meridian Magnesium : International Technology Transfer
  • Meridian의 경영 구조를 재설계했었고 3명의 부장들과 총책임자를 임명했다. Strathroy에 기반하여 Len Miller는 Meridian의 세계 기술 조직(GTO)를 맡고 있었다. Miller는 1996년에 Strathroy 공장의 MPD의 일반적인 경영을 보조하는 Meridian에 가입했다. 그리고 그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 1996년 겨울에 Miller는 일반적인 경영자들에게 촉진되었고 1999년 초반 Meridian의 최근에 창설된 GTO의 부장이 되었다.Meridian이 1990년대에 다각적 공장, 국제기관으로

  • 국제경영학 과제(Meridian Magnesium)
  • 국제경영학 과제 (Meridian Magnesium)(Meridian Magnesium 요약)I. Issue Definition① 왜 MPD 외의 다른 외국공장에 GTO의 새로운 기술들을 이전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② MPA와 MPI의 생산성이 떨어지는데, 그 생산성을 MPD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II. Situation Analysis① Porters 5 Force Model- 동종 산업 내, 신규 진입자들, 공급자와의 관계, 구매자와의 관계, 대체재의 등장 ② 명목상 조직 구조 분석③ 실질적 조직 구조 분석④ Globalization VS Lo

  • [국제경영] 쌤소나이트 Samsonite의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 사례
  • 분석(1)국제 전략과의 적합성국제 전략에는 효율성 및 비용전략으로 제조비용의 감소정도를 정하는 것과, dependability 전략으로 부품,운송, 가격에 대한 의존도, quality전략으로 제품, 운송, 서비스의 질이 관리되는 정도, innovation 전략으로 제품 아이디어 개발능력 의 4개의 전략이 있다. 기업의 국제전략과 양립할 수 있는 국제 생산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이 한 목표아래 일관성 있는 경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효율성/ 비용 전략 사례효율성 및 비용

  • [글로벌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포항제철,SK텔레콤,삼성전자,삼성물산)
  • REPORTDEGITAL DESIGN경영전략 토의과제 ━━━━━━━━━━━▲ 과 목 : ▲ 담당교수 :▲ 학 과 : ▲ 학 번 : ▲ 이 름 : ▲ 제 출 일 : ◈ 목 차 ◈1. 제 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2. 제 2장 글로벌 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3. 제 3장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4. 제 4장 한국기업의 성공사례5. 제 5장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제 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토의과제 1. 포항제철이 주력사업분야인 철강사업에서 계속 경

  • [경영전략]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cannon 캐논의 핵심역량경영 사례
  • 분석을 중점으로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이 기업이 어떤 핵심역량과 전략을 통해 성공에 이르렀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4장’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의 내용을 파악함과 함께 CGV사례를 비교, 전개해 나감으로써, 핵심역량의 본질과 그것이 실제 기업에 어떠한 가치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CGV 소개1995년 8월 제일제당 내 멀티미디어 사업본부에서 극장사업팀으로 시작한 CGV의 공식 명칭은 (주)CJ CGV이다. CGV는 (주)CJ의 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