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서정주 `자화상`, `추천사`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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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정주의 「자화상」
단계 1. 시를 여러 번 읽어 보거나 낭독해 본다.
단계 2. 시를 낭송한 후, 시에 대한 느낌이나 이 시의 분위기를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단계 3. 시적 화자를 찾아보고 화자의 입장이 되어 작중 상황을 이해한다.
단계4. ‘무엇’을 말하기 위해 ‘어떻게’표현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1)화자의 과거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2)바람? 바람? 바람?
3)왜 부끄러울까?
4)피가 섞인 시의 이슬
단계5. 시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 시켜본다.
5-1. 상호 텍스트적 접근
5-2. 문학 창작적 접근

II. 서정주 - <추천사>
단계1. 낭독하기
단계2. 경험 되살려 읽기
단계3. 시적 화자는 누구인가
단계4. 무엇을 말하기 위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4-1. 연별 파악 단계
1) 1연의 띄어 읽기, 마침표는 어디에_
2-1) 벼갯모, 뇌이듯한_
2-2) 단호한 의지_
3) 채색한 구름_
4) 서로 가는 달_
5)‘향단아-’
4-2. 전체 맥락 파악하기
1) 밀어라 -> 아조 내어 밀어라 -> 밀어 올려다오
2) 바다에서 하늘로
3) 객기인가? 무지인가?
단계5.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III. 어느 것에나 양면은 있다
본문내용
서정주 <자화상>.<추천사>

미당 서정주(1915~2000)가 현대 한국의 대표시인이라는 점을 부인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다만 최근의 반일 열풍과 함께 그가 친일 문인이란 이유로 국정 교과서는 물론이고, 문학 교과서와 참고서에서까지 그의 시가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은 씁쓸한 여운을 남긴다. 7차 교육과정 개정에서 서정주의 작품은 눈에 띄게 줄었고 다분히 의도적인 처리작업이었다. 그러나 그가 남긴 텍스트의 미학적 성취도와 양적인 규모는 한국문학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줄기찬 탐색의 연대기로서 문학사의 한 시대를 장식할 만하다.
본 발제지에서는 서정주의 ‘자화상’과 ‘추천사’를 다루었다.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현존하는 여러 텍스트를 비판하기 보다는 있는 자료를 토대로 바람직한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에서 가닥을 잡았다. 먼저 외부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텍스트 내적 분석에서 작가의 삶이나 시대상황과 같은 텍스트 외적 분석으로, 이를 다시 상호텍스트적 접근으로 확장시키면서 보다 완전하게 시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I. 서정주의 「자화상」
<학습목표>
1. 시를 읽고 화자가 시를 통해 그려낸 자화상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시인의 삶과 시인이 살았던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시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3. 패러디 활동을 통해 나의 지나온 삶을 표현할 수 있다.

단계 1. 시를 여러 번 읽어 보거나 낭독해 본다.

시에 대한 올바른 감상을 위해서는 시 텍스트 자체를 꼼꼼히 읽어 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처음 접 할 수도 있는 시에 대해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마음을 열게 해줄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교사는 한 학생을 지적하여 시를 낭독해 보게 한다거나, 아니면 교실의 학생들로 하여금 다 같이 큰 소리로 시를 읽어 보게 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이다. 눈으로 읽어 보는 것 보다는 직접 소리를 내어 읽어 보는 작업은 시의 흐름과 운율을 파악하는 것에 더 용이할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시를 읽어보게 한 다음에 교사는 자신이 한 번 더 시를 읽어 줌으로써 시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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