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1970년대 우리나라의 ‘확장된 영역’ 속의 조각에 나타난 물질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조각에서의 물질성과 회화에서의 물질성
* 이우환과 모노하의 영향
1) 물리적 속성이 부각된 상태로 드러나는 물질성
2) 다른 재료와의 대조로 드러나는 물질성
3) 물리적 특징이 환영으로 나타나는 작품들
Ⅲ. 결론
본문내용
1970년대 초 국내 조각 작품들에서 재료가 자율적인autonomous 것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통 조각에서 나무나 돌을 깎거나 철을 용접하거나 또는 주물을 뜨는 방식으로 작품의 조형 탐구를 위한 부수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재료가 그 자체로 부각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자율적인autonomous 것으로 등장한 재료는 주로 물리적 속성을 부각시켜 그 물질성이 드러나도록 사용되거나 다른 재료와의 대조를 통해 그 자체가 부각된 상태로 드러나도록 사용되었다.
당시 국내 조각계에 나타난 이러한 현상에는 1968년에 첫 조각작품들을 발표한 이우환과 그가 만든 일본의 모노하もの派의 영향이 크다. 1959년부터 회화 작업을 해온 이우환이 돌연 1968년부터 시작한 조각 작업에서 사용한 재료는 종이, 돌, 나무, 철, 밧줄, 흙 등으로 그 중 돌과 철판은 주재료로 등장했다. 이 재료들은 모노하에서도 그리고 서양의 아르테 포베라와 안티포름 미술에서도 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우환이 그것을 사용하는 방식은 앞서 언급한 여러 미술들에서 보여지는 것과 유사하거나 전혀 다르다.
김정희는 “그(필자주;이우환)가 조각을 시작한 시점은 결과물보다는 작업과정이나 컨셉이 강조되는 개념적인 미술이나 대지미술을 통해서 미국에서는 이미 미니멀리즘이 쇠퇴한 후였다. 그가「사물에서 존재로」로 『美術手帖』의 예술평론 콩쿠르에 가작으로 입선한 해인 1969년은 물론 그 이전 몇 해에 걸쳐 나온 그 잡지에는 미니멀리즘의 절정기인 1965년 전후에 나온 미니멀리스트들의 작품과 그 후에 나온 그들의 개념미술적인 작품들이 함께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서성록,『한국의 현대미술』, 서울; 문예출판사, 1994
이우환,『시간의 여울』, 서울;디자인 하우스, 1994
오상길 엮음,『한국현대미술 다시읽기Ⅱ』vol.1, 서울; ICAS, 2001
〃 , 〃 vol.2, 〃 , 〃
〃 ,『한국현대미술 다시읽기Ⅲ』vol.1, 〃 , 2002
〃 , 〃 vol.2, 〃 , 2003

김정희, 1970년대 이후 국내 조각의 '새로운' 흐름,『월간미술』, 2000, 3, pp.86-91
-----, 한국 추상조각의 출현과 전개, 1950-1960, 『조형』, 제 18호, 1995
이우환, 모노派에 관하여, 『공간』, 1990. 9
이우환과 김영순, ‘대담․世界와 世界의「사이」(間)에서 開示하는 新世界’,『현대미술』1990.여 름(60+8)
오광수, 특집 1980년, 한국현대미술의 상황 , ‘몇 가지 평문들에서’ 심문섭론, 『공간』,1980.6

방근택, 새로운 감각의 示 , 서울신문, 1960.1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년대 ▒ 순정만화의 부흥 ▒1970 년대 말 박정희 군사 독재 정권의 몰락과 함께 우리 대중문화 영역 전반에도 창작 자유의 열망이 고조되었다. 그러나 잇달아 등장한 군사 정권에 의해 신문 시사만화의 일반 대중 문화의 사전 검열은 과거와 다름없이 지속 되었다. 1983 년 우리 만화사에 커다란 전기가 될 만한 작품이 발표되었다. 이현세의 외인구단은 청소년들로 붐비던 만화방에 성인독자를 끌어들였다. 이후 허영만, 이재학, 고행석 등이 등장, 대중

  • [한옥] 한옥의 종류와 특성
  • 한국건축에서 지붕이 전체 입면의 반 정도를 차지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1) 조립식 구조한국의 전통건축을 목조건축, 석조건축, 전축건축의 셋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목조건축은 그 주구조체가 나무로 짜 지은 것으로 그 공간 속에서 생활을 할 수 있는 내부공간을 가진 것을 말한다.또한 목조건축물은 모두 기단과 축부, 지붕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목조건축들이 서로 다르게 하는 주된 것은 바로 축부 위에 공포(栱包)라 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미술사교육미술과 교육의 핵심적 내용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한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향유토록 하는 “심미적인 태도,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며,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즉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통한 정서 함양과 아울러 미술의 생활화 자세

  • 미니멀 아트 레포트
  • 년대 초 삼차원의 오브제를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1965년 큰 전환을 맞이하게 된다. 이 해에 그는 회화와 조각의 구분을 유명 무실한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특수한 오브제”라는 개념을 창안한다. Donald Judd는 조각가로서 창조적이며 개성적인 작품을 활발히 하고 있는 Minimal Art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일루젼의 부정으로부터 이루어진 그의 상자에서 공간, 영역, 표면, 양적, 규모 등의 지각에 대한 양식적인 전개를 제시한다. Judd의 작품

  • [예술의 상업화] 예술 & 자본의 문제
  • 영역에서도 상당한 수준으로 패권이 이양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 미술계 안다양한 미술사조 발발1960년대의 미술은 전후에 야기된 정치, 경제, 사회의 일대 격변과 분명한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면서 미술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는 시기였다.이 시기의 새로운 미술들에 관해 토머스 크로우(Thomas Crow)는 “관객들이 마주하게 된 것은 미술가의 손이 간 흔적이라고는 거의 없는 산업적 조립물(미니멀리즘), 쇼핑몰에서 갤러리로 자리만 이동한 세속적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