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정보화와 도시공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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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정보화시대의 도시 공간 변화에 관한연구 정보화시대 도시공간 변화에 관한 연구, 김현식, 진영효


Ⅱ. 본론
1. 정보화의 개념
2. 정보화시대의 도시 생활의 변화
1) 정보화에 의한 도시생활의 변화
2) 도시생활양식 유형별 분석결과의 공간적 함의 도출
a. 가계생활
b. 직장생활
c. 문화여가생활
d. 교육
3. 정보화로 인한 도시공간의 변화 전망
1) 상업 업무지의 기능 변화 및 수요 감소
2) 주거지 내 업무기능 통합 및 수요 증가
3) 의료 및 교육시설, 문화여가시설의 집중화 및 대형화
4. 정보화 사회에 따른 실제적인 도시계획의 사례
1) '친환경 정보화 도시' 광교테크노밸 수지시민연대 www.sujicity.net

2) 국내 신도시 최초 첨단 정보화도시(U-시티) 파주 운정 신도시 조선일보 2005-09-08



Ⅲ. 결론

본문내용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새로운 자본주의를 등장시키고 도시공간을 변화시키고 있다. 얼마 전까지 만해도 정보통신기술은 단순히 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부분기술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정보통신 분야의 다양한 요소기술과 응용기술의 발달은 정보통신 서비스나 시스템의 혁신 정도로만 그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사회․경제 질서와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기존의 도시공간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의 활동공간으로서의 공간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정보화 시대로 인해 개인, 기업, 정부로 하여금 그들이 수행해 오던 활동들을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하거나,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다른 형태의 사회․경제적 활동들까지도 창출해내고 있다. 전통적인 도시공간에서는 공산품과 3차 산업으로서의 서비스가 주요 상품이었고, 이러한 상품들은 재래식 시장과 백화점, 쇼핑 타운에서 거래되었다. 이때의 지불수단으로서는 지폐나 신용카드가 사용되었다. 또한 도시공간에서는 외부불경제로서 공해에 시달라고, 막대한 에너지의 소비를 통해서만 목적통행을 이룰 수가 있었으며, 공공서비스는 대면접촉을 통해서만 제공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혁신으로 동장한 정보공간에서는 디지털재화(Digital Goods)와 정보통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Application Services),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와 온라인 마켓(Cyber Shopping Mall), 전자화폐(Electronic Cash), 망외부효과(Network Externality), 고도의 지적능력을 갖춘 정보제공자(Information Provider),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와 가상공동체(Cyber Community)라는 새로운 종류의 활동과 문화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도시공간을 대체하거나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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