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 국제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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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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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
1) 기업형 매니지먼트의 등장
2) 연예사업의 거대화
3) 엔터테인먼트사업의 글로벌화
2. SM-엔터테인먼트 소개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3) 회사특징
4) SM 글로벌 사업영역
5)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 배경
3. SM-엔터테인먼트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분석
1) 일본시장의 특성
2) 시장선택
3) 진입방법
4) 제품전략
5) 유통전략
6) 촉진전략
7) 성과
4. SM-엔터테인먼트 보아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1) 중국음반 시장환경
2) 시장선택
3) SWOT 분석
4) 중국시장진출전략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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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욘사마 열풍이 문화 부문을 넘어 산업, 경제 부문의 상승효과와 한ㆍ일 양국 간 정서적 갈등의 해소 가능성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문화, 관광 분야 수입의 급증세에 이어 한류 국가 휴대폰, 가전 수출 증가율이 비한류국에 비해 두 자리 수 이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욘사마 열풍은 한국 문화 전파 및 국가 이미지 제고 가능성까지 확산되는 분위기다.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은 `한류현황과 활용전략`보고서를 통해 "한류 및 욘사마 출현은 한국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외국 대중들에게 한국 문화를 전파, 잔존하던 가난과 전쟁, 권위주의적 억압과 투쟁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분석되는 것처럼 직ㆍ간접적인 경제효과가 두 나라를 합쳐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한민국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 정서적 유대감 제고 등 무형의 효과가 더해질 경우 엄청난 부대소득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이처럼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류’가 형성되는 것은 단순히 국내에서 인기를 얻은 연예인 몇 명이 외국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국내 연예인들이 외국 현지에서 인기를 얻기까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 매니지먼트의 부단한 노력이 깔려 있었던 것이다. 또 그만큼 매니지먼트의 역량이 성장했다는 방증이며 기업형 매니지먼트가 아니면 하기 어려운 일이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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