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아방가르드와 키치(Avangarde and Kit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 사회가 그 발전 과정에서 생기는 자신의 특수한 표현형식들의 필연성을 점차 정당화할 수 없게 될 때, 예술가와 작가는 그들과 관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존해야만 하는 이제까지의 고정된 관념들을 버리게 된다. 그리고 어떠한 것도 당연히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진다. 종교, 권위, 전통, 양식 등에 관련되는 모든 진실성은 의문시되고, 작가나 예술가는 그가 다루는 상징과 가리키는 바에 대한 관객의 반응을 더 이상 예상할 수 없게 된다. 과거에, 그러한 일들은 정지된 알렉산드리아니즘 Alexendrianism, 즉 아카데미즘으로 귀착되었다. 이러한 아카데미즘에서는 정말로 중요한 문제점들은 논쟁거리가 된다는 이유로 팽개쳐졌으며, 보다 큰 문제들은 옛 대가들의 전례에 의해 결정되고, 창조적인 활동은 세부적인 형식상의 묘기로 떨어지고 말았다. 똑같은 주제들이 수많은 작품에서 기계적으로 변주되고, 새로운 것은 하나도 만들어지지 않았다. 로마의 시인 스타티우스, 중국 옛 관리들의 현학적인 시, 로마시대의 조각, 보자르 Beaux-Arts 풍의 회화, 신공화주의 양식의 건축 등이 이런 예이다.
몰락해 가고 있는 현재의 사회에서 우리들 중의 일부가 이러한 최후의 국면을 우리 문화를 위해 받아들이기를 꺼린다는 것은 그래도 희망스러운 징조이다. 알렉산드리아니즘을 넘어서려는 노력 속에서 서구 부르주아 사회의 일부는 이제까지 들어보지 못했던 아방가르드 문화라는 것을 만들어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팝아트와 페미니즘
  • 예술의 영역에서 도외시 되어오던 소재나 기법들의 수용이었으며, 예술가로부터 소외된 사회 제 현상에 대한 재고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된 것이다. 비록 팝아트가 성의 상품화된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의도 하에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남성의 가부장적 시선 아래 가둠으로써 페미니스트들의 분노를 야기 시키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팝아트의 키치적, 일상적 오브제의 수용과 민속예술의 계승, 대중매체 이미지 등은 여성이 처한 현실을

  • [매체이론] 벤야민의 기술 복제시대와 예술
  • 예술작품현대 예술에 있어서 이것의 등장과 그것의 대중적, 사회적 보급을 놓고서 파급효과에 관한 사유의 필요성을 느낌.영화의 발명은 19세기 말. 사진기의 발명은 그보다 앞섬(그러나 19세기에 비약적 발전과 함께 대중을 겨냥한 일반카메라의 대량생산이 잠정적으로 가능해짐).*키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질적으로 높은 경험을 향유하고 있다고 믿는다.(키치 kitch란 19세기 이후 스케치한 싸구려 그림을 지칭하는 말이란 유래를 갖고 있다

  • [현대미술론] 키치의 정의와 사회적배경
  • 키치가 근대 이후에 출현하게 된 것은 예술이 특정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시대에서 소비가 대중화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오브제 예술이 대량생산되는 시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고상함과 진실성이 결여되어 있는 부르조아의 감상적 동경을 만족시키는 일련의 작품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정착되게 된 키치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시대인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 접어들면서 그 의미 또한 대량 복제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모든 시각적 이미지는 쉽

  • [키치][키치의 역사][키치와 광고][키치와 문학교육][키치와 예술작품][광고][문학교육][예술작품]키치의 역사, 키치와 광고, 키치와 문학교육, 키치와 예술작품 심층 분석(키치, 광고, 문학교육, 예술작품)
  • 키치의 역사, 키치와 광고, 키치와 문학교육, 키치와 예술작품 심층 분석Ⅰ. 개요Ⅱ. 키치의 역사 Ⅲ. 키치와 광고1. 부적절/부적합의 요소2. 축적/과잉 정보의 요소3. 상투적 쾌적함의 요소4. 과장/광란의 요소5. 유희적 만족의 요소Ⅳ. 키치와 문학교육Ⅴ. 키치와 예술작품1. 화폭에 표현된 Kitch 2. 공예에 나타난 Kitch 참고문헌Ⅰ. 개요키치에 대해 언급했던 미술비평가 그린버그(C. Greeenberg)는 그것을 서구 산업사회에서 출현한 새로운 문화현상

  • 디자인과 상품미학
  • 예술적인 측면도 포함한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예술적인 면보다는 오히려 상품화를 우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즉 제품뿐만 아니라 광고의 표현 수단이나 기법까지도 상품화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키치 광고이다. 4, 키치란?키치의 등장과 변화1990년대 후반 들어 ‘키치(kitsch)’가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키치’가 처음 등장하게 된 사회경제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그것은 19세기 중반 산업혁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