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선정성의 실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최근 뮤직비디오의 실상과 연구 목적

Ⅱ. 선정성이 나타난 뮤직비디오의 문제점
1) 뮤직비디오의 예시
2) 청소년에게 미칠 영향

Ⅲ. 여성이미지를 비하시키는 사회현상과 대중매체
1)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여성상
2) 뮤직비디오 이외의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여성상
3) 사회전반에 나타나는 성불평등 현상

Ⅳ. 여성의 성을 소재로 한 선정성에 대한 해결 방안
1) 의식변화
2) 대중매체 등에서의 제도적 심의 규정강화
3)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의식 고취

Ⅴ.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최근 뮤직비디오의 실상과 연구 목적
음악이라는 것은 유사 다른 장르와의 결합력이 강한 영역이다. 그 중 뮤직비디오는 소리로 들리는 음악의 내용들을 시각적인 것으로 풀어내는 이른바 비디오 예술장르와의 결합된 형태이다. 단순히 노래를 듣기만 하는 시대는 지난 것이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앨범이 나왔다 사라지는 가요계. 신인들은 그 이름 석자를 알리기 위해 온몸을 던진다. 튀고 싶어 애가 타는 사람들, 그리고 일단 튀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들. 그래서 그들에겐 튀는 뮤직비디오의 제작이 절실하다. 팬들의 시선을 한 번에 잡아두기 위해 신인들은 기성 가수들에 비해 몇 갑절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기성 가수들이라고 해서 이러한 흐름에 예외일 수는 없다. 신곡이 발표될 때마다 한껏 어깨에 긴장이 들어가기는 제아무리 인기 최고의 가수라 해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시대의 흐름과 팬들의 기호에 부흥하는 뮤직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저마다 불꽃 튀는 경쟁이 붙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는 그 인기만큼이나 많은 의문점과 문제들을 안고 있다.
뮤직비디오란 무엇인가?
뮤직비디오란 주로 오디오(audio) 음반의 발매에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video clip)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multimedia) 유형을 말한다. 원래는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곧 초창기 음악전문 케이블 TV 방영의 주요 콘텐츠(contents)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경우 1981년 MTV의 개국과 함께 본격적으로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역시 케이블 TV와 함께 발전하였다. 요즘 들어서 오디오 음반의 PR 수단뿐만 아니라 광고 CF의 극대화를 위해 제작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강경호, 「케이블 TV 뮤직비디오 심의에 관한 연구」, 1998.

․ 김영화, 「음란물의 법적규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1992.

․ http://www.happycampus.com

․ http://www.yonhapnews.co.kr

․ http://www.gonews.co.kr

․ http://www.naver.com

․ http://www.empas.com

․ 네이버블로그-노동자자유연대
․ 김은경, 「대중문화의 선정성이 청소년 성범죄에 미치는 영향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8.

․ 이대식, 「국내 뮤직비디오 표현양식에서의 선정성 및 폭력성에 관한 연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비디오산업1. 비디오산업의 현황비디오 프로그램 제작사가 최초로 설립된 1981년부터 1983년까지는 국내 비디오 프로그램 산업의 성립기라 할 수 있다. 초창기 제작사들은 영세기업으로 출발하여 자체적인 프로그램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없었기 때문에 외국의 값싼 영화를 구입하여 이를 자막처리하여 판매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또한 외화 중에는 포르노 프로그램이나 중국 무술영화가 대부분이었고, 그 수입은 세칭 보따리 장사라 일컬어지는

  •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
  •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의 시대를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중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비판적으로 선별수용하게 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대중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로서 대중문화 그 자체를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그들의 문화 향유능력과 문화적 잠재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 등장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청소

  • [사회학]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있다. 예컨대 방송국은 ‘정보데이트’와 같은 양식 등으로 대중매체 활용법 제작하여 청소년 이용시간대에 연중 방영하고 신문사는 신문 고정 난을 두며 본격적인 대중매체 교육은 교육방송을 통해서 방영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방영된 프로그램을 비디오테이프로 재생시키거나 재편집해서 일선학교 청소년단체 사회단체 등에 실비로 대량 보급하는 것이 요청된다. 넷째 학교에서 방송 신문 교지 학습문집 등 교내 대중매체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

  • 가까워진 포르노, 그 사회적 의미와 영향
  • 실태조사에 나타난 접촉경험자는 조사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어 일괄적으로 말하기 어려우나 대부분의 학생이 접촉했었다고 말하기는 충분할 것 같다. 대구경북 지역의 각급학교에 성교육을 나가는 강사들의 이야기로는 초등학생들도 5, 6학년 정도면 포르노 CD나 비디오 다 돌려본대고 중학생 정도면 진짜 많아요라고 한다. 인터넷 사용자가 국내에서 99년 8월들어 575만명을 돌파(KRNIC, 1999)했다 하더라도 인터넷과 연결된 컴퓨터를 일반 가정에서 많

  • [신문방송학] 미디어와 성문화
  • 비디오, 영화 등을 통해 육체적․ 쾌락적 측면의 성을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미디어의 적나라한 성적 표현은 청소년이나 어린이들에게 잘못된 성에 대한 인식을 가르치는 효과를 가져오며, 결국 청소년들이나 어린이들이 성적으로 활동적인 나이가 되었을 때, 이러한 미디어의 부정적인 성 표현들이 이들 젊은 세대에 성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④미디어의 성적 표현이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