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노예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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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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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언
2. 노예, 노예제, 노예제 사회
3. 노예제의 발전과 노예제 사회의 전개
4. 노예노동
5. 노예제의 사회적 관계
6. 노예제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견해
7. 결어
- 본문내용
-
2. 노예, 노예제, 노예제 사회
노예 (doulos)
:공동체로부터 소외된 무력한 외부인이요, 소유의 대상일 뿐 법적인 권리의 주체가 될 수 없는 사람, 평민층 이상이 속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전혀 갖지 못하며, 법적으 로 인격을 전혀 인정받지 못하고 물적 존재로 규정되어 타인이나 기관의 소유물이 된 인간
※‘사회적 비자유’
- 노예제의 근원적 요소로 법률적 제도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공동체 전체나 그것을 대표하 는 공권과의 관계, 공동체 내의 다른 개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 (無權利의 인간)
원인: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을 전혀 갖지 못한 경우 - 전쟁포로, 일부 피정복민 집단, 혹은 다른 경로로 강제로 내포된 외부인들, 혹은 공동체 내부인
공민권을 부분적으로 향유하던 자 - 아테네의 거류외인들(metoikoi)
※ 고대 아테네의 경우 구성원들이 공민권을 완전히 상실하는 일은 아주 드물게 일어남, 마 찬가지로 완전한 공민권을 외부인에게 허용하는 일도 극히 드물다. 예로 아테네의 경우 양친이 시민일 경우에만 시민권을 인정한 페리클레스의 입법은 공민권의 특권적 배타적 경향을 보여준다.
내용: 1) 자기가 속한 공동체로부터 소외되고 개별화됨으로써 상대에게 무력화된 존재
- 출생집단으로부터 뿌리뽑힌 즉 자신의 가족이나 친척, 혹은 공동체로부터 보호와 도움도 받을 수 없게 된 사람
2) 전형적으로 외부인(outsider)
- 해방되지 않는 한 결코 주인의 공동체의 성원이 될 수 없었다.
3) 재산으로서의 지위
- 가재(家財) 즉 다른 가축이나 도구처럼 재산으로 인식되고 상품으로서 매매의 대상
- 노예는 ‘전적으로 주인에게 속한다.’ (아리스토텔레스)
4) 소유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
- 특유재산(peculium)의 경우도 궁극적으로 그것은 주인의 권리하에 있었던 것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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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고대사강의, 김진명, 한울 아카데미
「서양 고대세계의 노예제」 , 김우현, 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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