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1) 저널리즘의 정의
(2) 저널리즘의 기능
(3) 저널리즘의 유형
2. 온라인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특성
3. 블로그란 무엇인가?
(1)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의 유래
(3) 블로그의 특징
(4) 블로그의 유형
4. 블로그, 저널리즘이다.
(1) 1인 미디어, 블로그
(2) 블로거, 블로깅
[결론] 블로그, 저널리즘이다

본문내용
인터넷 도입 이후, 커뮤니케이션의 기회가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분야가 크게 변화하였다.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 전세계 1위를 기록하며 그 어느 나라보다 다양한 인터넷 문화를 향유하는 대한민국은 지금, 개인화된 미디어, 즉 인터넷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또 한번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를 겪고 있다. 매체에 대한 접근성이 늘면서 묻혀있던 개개인의 목소리가 사회적인 형태로써 분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누구나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쉽게 접근하여 인터넷의 다양성을 즐기고, 또한 그 다양성에 공헌하고 있다.
1인 미디어라 함은 통상 블로그(Blog)를 지칭한다. 1인 미디어를 크게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나 자신의 이미지 형성을 가능케 하거나 자료나 정보를 전달, 제공하는 매체라고 생각해볼 때, 블로그는 일기형식으로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면서도 불특정 다수에게 개방된 개인 사이트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블로그는 물론 1인 미디어에 대한 개념이나 그 안에서 나타나는 여러 활동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다. 향후 인터넷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활용 추세나 그 영향력을 가늠해 볼 때, 현시점에서라도 빨리 이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올바른 방향성을 짚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서론 및 이론적 논의논문의 목적연구설계데이터 모집 및 분석방법연구결과방법론적 한계목차블로그 등장 배경 인터넷 시대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에 대한 무한한 욕구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창출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 ⇩블로그 의 등장 서론및 이론적 논의 블로그?Web(웹) + log(일지)한 개인이 주체가 되어 편집되지 않은 자신의 이야기나 정보를 일지 형태로 자유롭게

  • [온라인 저널리즘] 노컷, 언컷 뉴스의 생산과 소비
  • 블로그2. 발생과정 3. 현황4. 노컷, 언컷 뉴스의 장, 단점(1) 장점(2) 단점5. 우리 조의 입장노컷, 언컷 뉴스의 생산과 소비1. 개념(1) 노컷뉴스노컷뉴스라 함은 말 그대로 뉴스 그 자체의 필요성에 따른 수정 등 즉, 게이트키핑을 통한 삭제의 과정을 배제한 사실 그대로의 뉴스를 뜻한다. 이러한 수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뉴스는 본질적으로 기존의 저널리즘과는 달리 뉴스 자체의 사실성을 그대로 살렸다고 볼 수가 있으며 기존의 저널리즘에서는

  • [시민저널리즘]블로그의 미디어화-테터앤미디어(Tatter&Media)
  • “ Tatter & Media ”발표동기소개 & 특징활동논쟁인터뷰 결론Content“블로그의 미디어화”블로그네트워킹시민저널리즘 영역의 ‘다양성’에 초점발표동기Tatter&Media의 모토“블로그는 일상입니다. 그리고 일상을 담는 그릇입니다.”Tatter&Media ?Tatter&company에서 출발 (07년 5월~)블로거 뉴스 제휴파트너블로그의 결합정기간행 블로그 발행오프라인행사 개최국내 최초 영문 블로그미디어 창간Tatter&Media의 현황독립된 1인 블로거들의 연결전문

  • [온라인저널리즘] 온라인저널리즘의 패러독스 -이질성의 동질화
  • 온라인저널리즘의 패러독스Classified ReportCONFIDENTIALC O N T E N T S들 어 가 기온라인 저널리즘의 범주온라인 저널리즘의 유형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결 론 짓 기저자 인터뷰Paradox of Online JournalismⅠ. 들 어 가 기개방적 네트워크 구조HypertextMultimediaInternet포털블로그UCC모바일1. 저널리즘 환경의 재편2. 온라인 저널리즘의 영향력 확대뉴스의 생산주체 확대다양해진 표현기법빠른 속도로 세력 확장So, 연구가 필요하다.Ⅱ. 온라인 저널리즘의

  • [온라인 저널리즘]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 ◐온라인 저널리즘 - 여행보태기▣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본 연구는 30대 블로거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어떤 텍스트를 생산하고 있는지를 이해해 보았다. 블로거들이 지향하고 있는 블로그는 자기관계지향블로그, 대인관계지향블로그,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 등으로 유형화해 볼 수 있었다. 자기관계지향블로그는 자기객체화와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 자기가치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