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도시교통-서울시 교통정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 본말

제 1장. 도시교통의 이론적인 내용
제 1절. 도시 교통 패턴의 특성
제 2절. 교통과 도시구조
제 3절. 도시 교통 문제
제 4절. 우리나라 도시 교통 정책의 현황


제 2장. 도시 교통 정책의 실제와 과제
제 1절. 쿠리티바시 교통정책의 현황
제 2절. 서울시 교통 현황과 개편방안
제 3절. 문제점과 정책적 함의




◆ 맺음 말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인간이 정상적인 일상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수요지와 공급지간의 공간적 격리를 적절히 극복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러한 공간적 격리를 극복하여 효용을 극대화하려는 행위가 곧 교통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통행이란 인간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따른 다양한 장소와 시설로의 개인적 접근능력은 곧 그들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시에서 교통의 특징은 도시공간 위에 무엇인가(토지, 주택, 공장) 입지하게 되고 이들이 기능적으로 연계되고 이용되기 위해서는 이동이 불가피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이동은 특히 인구나 산업이 밀집한 도시지역에서 많이 나타나게 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인 자동차 문화인 자가용의 보편화로 교통문제가 도시교통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하게 되었다. 문명이 발달하면 할수록 이동의 빈도와 공간적인 폭이 넓어지게 되고 또한 수단도 다양하게 된다. 또한 최근의 정보화의 체계는 도시의 시간적 공간적 범위를 거의 무한대로 확장시키고 있으며 따라서 향후 공간적인 이동도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될 것이다.

도시가 수행하는 중요한 경제적 기능의 하나는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지역들을 서로 연결하여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을 촉진하는 데 있다. 도시에 거주하는 근로자는 노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장으로 통근하고 생산된 재화는 시장으로 운송되어 소비자에게 판매하게 된다. 이와 같이 사람과 재화의 수송을 담당하는 교통체계는 도시의 규모,
참고문헌

「도시 행정론」 박종화, 윤대식, 이종열 공 저 -대영 문화사-
「서울 시정의 바른길」 바른 사회를 위한 시민회의 저 -나남 출판사-(2002)
「도시의 이해」 권용우 저 -박영사- (1998)
「21세기 우리나라 대도시 교통의 전망과 정책방향」김형진 저 -토지개발기술 제14권 제3호 통권 제 52호-(2002)
「대도시 교통문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건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9)
「대도시의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김병태 저 -대구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0)
「수도권 도시철도의 실태분석과 이용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김효상 저 -서울 성균관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1)
서울시 교통체계개편계획에 관한 버스운송업체의 의견서
인터넷신문 프레시안 임지욱(School of Resources, Environment & Society Th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Canberra ACT 0200 Australia)
5월 6일자 내일신문기사 .[도봉-미아로 중앙버스차로제 연기 불가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 꿈의 도시 꾸리찌바(재미와 장난이 만든 생태도시 이야기)
  • 중심가에 보행자를 위한 도로를 만드는 사업을 전개하였다. 단 며칠 만에 자동차 전용 도로가 보행자 도로로 전환하였다.레르네르 시장은 교통만이 아닌 환경, 가난극복, 에너지정책, 주택문제, 사회적 불평등 해소 등등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서울시 환승 교통체계도 꾸리찌바의 교통체계를 바탕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이 책은 대개 환경, 교통, 보건 등 지역행정 이야기와 도시계획 이야기를 한 묶음으로 정리하고

  • [시장과 정부기획] 청계천복원사업 평가 -거버넌스 관점에서 참여 과정과 문제점에 관한 고찰
  • 도시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꾼 사업이며 자동차와 교통보다는 인간과 환경을 더 소중한 가치로 인식하고 도시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관리하려는 시책이기도 하다. 그러나 청계천 복원은 결코 쉬운 사업이 아니었다. 교통․상인․노점상․문화재 및 역사 복원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응축되어 있었다. 짧은 기간 내에 계획이 추진되면서 갈등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많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시각에서 볼 때 정책 추진 상 장애요인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 청계천복원사업 평가 -거버넌스 관점에서 참여 과정과 문제점에 관한 고찰
  • 도시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꾼 사업이며 자동차와 교통보다는 인간과 환경을 더 소중한 가치로 인식하고 도시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관리하려는 시책이기도 하다. 그러나 청계천 복원은 결코 쉬운 사업이 아니었다. 교통․상인․노점상․문화재 및 역사 복원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응축되어 있었다. 짧은 기간 내에 계획이 추진되면서 갈등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많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시각에서 볼 때 정책 추진 상 장애요인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 도시성장관리론 - 도시성장관리를 위한 바람직한 도시의 모습
  • 도시로서 판교, 동탄, 동백, 파주, 김포 등의 신도시가 건설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한 평가는 향후에 이루어질 것이다.최근에도 크고 작은 많은 신도시가 계획되고 있다. 전국 규모로 보면 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이 기획되고 있고, 수도권에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을 중심으로 국민임대주택 확대 공급을 위한 중소규모 신도시가 계획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도시의 경쟁력을 확보시키는 방면으로 기존의 낙후된 도시를 재생

  • [교통경제] 차고지증명제
  • 확보하도록 유도하고, 차고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에는 어떻게 차고지를 처리해야하는 등의 문제가 예상된다. 그러므로 정부에서는 차고지 증명제 시행 후에도 각종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검토하여 계속 보완 추진하면 일본과 같이성공적으로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다가오는 2007년 제주도에서 차고지증명제가 시행된다. 아무쪼록 지금의 주차문제의 해결방안으로써 실효성있는 정책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