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뉴스 책임성] 포털사이트 뉴스제공에 있어 기존언론과 같은 책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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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1. 포털 사이트 자체에서 제공하는 뉴스
① ‘미디어 다음’의 사례
② 댓글, 게시판, 토론방의 형태

2. 기존 언론사에게 제공받아 게재하는 뉴스
① ‘편집권’은 곧 ‘언론행위’ 이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 선정 배경)
‘포털 사이트’란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에 관한 정보(메타 정보, meta information)를 수집하여 인터넷 사용자에게 정보의 바다로 안내해 주는 길잡이 혹은 게이트웨이(gate-way)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를 의미한다.
포털은 인터넷 보급 초기에 방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검색 기능이나 전자우편 기능으로 출발해 커뮤니케이션서비스(채팅, 이메일 등), 커뮤니티서비스(동호회 등), 엔터테인먼트(온라인게임, VOD, 스포츠 등) 및 정보형 컨텐츠(금융정보, 일반뉴스 등), 온라인 쇼핑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특히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에 대해 한 가지 분명히 짚고 넘어갈 점은, 그들이 ‘언론‘이라고 불리는 것을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분명히 ‘언론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티즌의 85%가 포털들의 뉴스 서비스를 보고 있으며, 미디어 다음의 주간 방문자수가 1000만명 등 구체적인 사례를 굳이 제시하지 않아도 이는 분명하다.
참고문헌
- 한국 언론 재단 ‘신문과 방송’ 2005년 3월호
-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분석’, korean click, 2002. 06
- KEBIC e 비즈니스 정보센터 (www.kebic.or.kr)
- 한국 언론 재단 ‘포털 사이트 뉴스 집중 어떻게 볼까’ 토론회, 2004.03.15
- 미디어 빅뱅, 한국이 바뀐다, 김택환외 지음, 박영률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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