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패러디] 패러디 광고와 패러디 기법에 대한 효과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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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 연구 목적

2. 본론
2-1 . 패러디란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와 표절의 차이
(2)-1. 비평 또는 논평의 유무
(2)-2. 이용행위의 목적 및 성격
(2)-3. 저작물의 성격
(2)-4. 이용된 분량과 사실적 가치

2-2 . 패러디 광고
(1) 예술작품(미술, 문학 등)을 패러디한 광고
(2)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
(3) 영화나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

2-3 . 패러디 기법의 효과와 문제점
(1) 상품 이미지 상승
(2) 시각적 재창조
(3) 원작 훼손
(4) 저작권 침해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패러디란

(1)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parody)의 사전적 정의는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 삼아 꾸민 익살스런 시문’ 이다. 패러디의 어원은 희랍어인 paradia에-para는 "반하여" 의뜻으로 해석됨으로써 패러디를 텍스트간의 대비나 대조로 정의하게 하는 근거가 된다.
넓은 의미의 패러디란 표현형식을 불문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원작의 약점이나 진지함을 목표로 삼아 이를 흉내 내거나 과장하여 왜곡시킨 다음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원작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비평하거나 웃음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2) 패러디와 표절의 차이

패러디는 반드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라는 사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 아니라 패러디라는 사실이다. 전자만이 드러나게 되면 그것은 저급의 패러디로 전락할 뿐만 아니라 침해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패러디가 원작의 변형에 불과한 2차적 저작물(derivative works)과 구별되는 것이다.

(2)-1. 비평 또는 논평의 유무
원작으로부터 복제한 부분이 패러디 또는 그의 일부로 쓰였어야 한다. 이를 위해 패러디는 우선 대중에게 잘 알려진 원작을 나타내야 하며, 다음 새로운 표현을 창작해내기 위해 원저작물 또는 그 일부에 대한 비평을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www.naver.com
2.www.daum.net
3.마리떼 프랑소와 저버社 공식 홈페이지
4.머니 투데이 2005-09-02 박준식 기자
5.세계일보 2005-10-03 김지희 기자
세계일보 2005-03-11 김정균 기자
6.일간 스포츠 200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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