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득과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연구 목적과 범위)

2. 한류(韓流) 란?
2.1 한류의 개념정의
2.2 한류의 형성배경
2.3 한류의 원인
3. 한류 열풍의 실태

3.1 일본의 경우
3.2 중국의 경우
3.3 그 밖의 나라의 경우
4. 한류보기
4.1 한국에서 본 한류
4.2 한국 밖에서 본 한류
5. 한류 열풍이 가져다 준 이득

5.1 경제적 이득
5.2 문화적 이득

6. 한류 열풍의 단점 및 폐해

6.1 국가적 차원
6.2 개인적 차원

7. 결론 (한류 문화 확산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부에서의 한류 냉각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 일본, 베트남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한류의 열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한류분야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TV 드라마에서 시작되어, 가요, 영화 등으로 번진 한류는 다양한 한류의 영역에서 많은 한류스타들을 배출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음식, 의류, 패션 등이 한류의 새로운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글이 한류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대중문화의 열풍 한류(韓流).
몇 년 전 대만에 2인조 남성댄스가수 ‘클론’이 상륙하면서 불기 시작한 한류는 요즈음 더욱 급속도로 일본, 중국 등으로 전파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욘사마와 보아, 중국에서는 김희선과 장동건.. 이밖에도 우리의 드라마와 대중가요들이 동남아시아등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면서 이제는 그에 따른 파급효과를 쉽게 느낄 수 있다. 한류열풍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도 이러한 것들을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으로 아주 쉽게 우리주위에서 접할 수 있고 특별한 지식 없이도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적당한 분야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류열풍이라는 주제가 너무 광범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현상에 따른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한류열풍이 일시적인 문화현상으로 마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발전방안이 있고 전망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www.naver.com
2. www.yahoo.co.kr
3. KBS 2 TV ‘VJ 특공대’
4. MBC 'PD 수첩'
5. 2004.12.11 문화일보
12.20 문화일보
6. 2004.12.20 조선일보
7. 2004.12.16 부산일보
8. 2001.8.30 시서저널 주장환
9․ 시스템 한류를 위한 제언 , 한겨레신문
10 ․ CHINA IN KOREA
11 ․ 안경환, “中華와 韓流의 본질”, 󰡔조선일보󰡕
12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류의 지속화방안을 중심으로󰡕
13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류 지속화 연구 기본 계획 수립: 최종 보고서 요약본󰡕, 2001. 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핵심만 있어서 괜찮네요.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aa11***
    (2010.06.15 15:13:29)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 열풍 같은 신체 변형에 까지 이르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2009년 상반기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김남주의 물결머리이다. 물결펌를 최초로 선보인 건 ‘3Story’의 강성우 원장이었다. 청담동에서 활동하는 30대 남성 헤어디자이너인 강성우 원장은 김남주가 물결머리를 하고 드라마에 나오기 몇 년 전에 처음으로 물결펌을 소개했다. 물결펌이 전국적인 인기를 얻은 것은 김남주가 물결펌을 하고 드라마 ‘내조의 여왕’에

  • [졸업][마케팅] 한식브랜드의 중국진출전략
  • 실현과 매장 내외의 다양한 공간의 구현, 중국인의 문화를 고려한 차 아이템의 도입을 생각해 보았다. 또한 중국의 상황을 고려한 8,9를 활용한 숫자마케팅, 한류를 이용한 스타마케팅, 시식코너마련, 쿠폰지급과 경품 행사 등을 이용한 적극적 마케팅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이기에 존재하는 위협 요소들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중국의 문화와 법률 이해의 중요성, 중국 전문가 양성과, 중국 직원 능력 배양의 중요성을 역설하여 중국시장에 내제하

  • [유아교육개론] 어린스타 연예인 지망 아역스타
  • 실패할 확률이 높다. 지나치게 세심하고 꼼꼼한 작품 선정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1.너무 어린 나이에 자신의 의지보다는 부모님의 권유로 아역스타의 길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관련영상-naver뉴스-200.6.7 동영상 뉴스-영화계아역열풍(1:00))2.스타라는 직업과 학업을 병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관련영상-그것이 알고싶다-이재은씨의 고백)3.아이의 정상 발육에 문제가 될 수 있다(특히,수면의 문제)-그것이 알고싶다(25분)4.아이들 사이에

  • 본죽 사업계획서
  • 실성사회 전반에 불었던 이 웰빙 바람이 언제까지 갈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죽 시장에서의 웰빙 바람의 불확실은 시장진출을 하려는 기업들에 있어 가장 큰 위협 요인이다. 메뉴가 죽 하나이기 때문에 웰빙 바람이 끝난다면 죽 시장도 함께 끝나는 것이 된다.3) 기존 외식업 시장의 전문화 대형화현대 사회가 가족구성원의 변화, 소득수준의 향상, 교육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활동 등으로 인하여 식생활 패턴이 급격히 변해 가면서 외식 업종의 전

  • [광고론] KTX 광고기획서, 광고기획안
  • 득하고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바꾸어나가는 마케팅 활동 + 대인 판매(Personal Selling), 광고(Advertising), 홍보와 선전(Public Relation and Publicity), 판매 촉진(Sales Promotion) 등1.패키지 상품  - 왕복 열차표와 1박 호텔숙식과 렌트카를 포함한 상품. 각 지역 도시의 대표 호텔과 연계하여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렌트카도 할인폭을 확대하여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이용이 가능하게 한다.EX)서울-부산 간 고속열차  + 웨스턴조선호텔(부산)1박  +  렌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