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갈골마을 한과 마케팅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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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내용요약편 3
Ⅰ. 서론 5
1. 주제선정 이유 및 중요성 5
2. 갈골 한과의 마케팅 목표 5
Ⅱ. 갈골 한과마을 소개 6
1. 갈골 한과마을 6
Ⅲ. 시장상황 분석, 경쟁자 분석 및 SWOT 분석 7
1. 시장상황 분석 7
2. 갈골 한과의 경쟁자 분석 8
3. SWOT 분석 11
Ⅳ. 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11
1. Segmentation 11
2. Targeting 12
3. Positioning 12
Ⅴ. Marketing Mix 전략 (1) - Product 13
1. Product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 사항 13
2. 세부적인 제품 설계 15
3. 관광상품 연계 전략 17
Ⅵ. Marketing Mix 전략 (2) - Price 19
1. Price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 사항 19
2. 세부 가격 책정 21
3. 갈골 마을 관광 상품 21
Ⅶ. Marketing Mix 전략 (3) - Promotion 22
1. Promotion Concept 22
2. 실행방안 22
Ⅷ. Marketing Mix 전략 (4) - Place 26
1. 갈골 한과의 place 현황 분석 26
2. Place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사항 26
3. Place 전략의 확대 28
Ⅸ. Marketing Mix 전략 (5) – Brand 28
1. 브랜드의 현재 상태 분석 28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30
3. 브랜드 포지셔닝 30
4. 실행 30
5. 브랜드 자산의 정기적인 측정 31
Ⅹ. 결론 및 향후 기대방안 32
* 참고문헌 33


본문내용
강릉시 사천면 갈골 한과 마을은 가내 수공업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품질과 맛을 인정 받으며 전통적인 한과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있어서 그 인지도가 떨어지고, 대량 생산 업체에 비하여서 매출은 적고 연중 고르지 못한 편이다. 또한 전통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서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설비를 늘리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목표시장 고객들의 차별화, 고급화된 새로운 디저트에 대한 욕구를 적극 반영하여 새로운 한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유통 체계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목표시장 고객들에게 갈골마을 한과의 인지도를 높이고, 웰빙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홍보를 통해 전통 상품의 디저트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는 한과의 집중 개발을 통해 한류에 맞춰 일본 화과자와 같은 전통 관광 상품 개발로의 발전을 기대한다.
현재 시장 상황은 한과 시장은 수요층이 얇고 소비자 연령대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는 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조사 결과 예상과는 다르게 사람들의 한과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주로 구입해서 먹는다는 의견이 많아 이를 바탕으로 갈골 한과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따른 판매 증대는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전통과 현대적 이미지를 결부시키고, 웰빙을 추구하며, 차별화, 고급화된 한과로 포지셔닝 하여 이를 기반으로 갈골 마을을 브랜드화 시키고, 갈골 한과가 한과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의 선도자가 되는 것을 마케팅 목표로 삼는다.
참고문헌
강릉 갈골마을 사이트 http://galgol.invil.org/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한국식품정보원 http://www.foodi.com/
푸드뱅크 http://www.foodbank.co.kr/
신궁전통한과 http://www.foodbank.co.kr/
교동한과 http://www.gyodong.c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 http://www.nce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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