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갈골마을 한과 마케팅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3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내용요약편 3
Ⅰ. 서론 5
1. 주제선정 이유 및 중요성 5
2. 갈골 한과의 마케팅 목표 5
Ⅱ. 갈골 한과마을 소개 6
1. 갈골 한과마을 6
Ⅲ. 시장상황 분석, 경쟁자 분석 및 SWOT 분석 7
1. 시장상황 분석 7
2. 갈골 한과의 경쟁자 분석 8
3. SWOT 분석 11
Ⅳ. 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11
1. Segmentation 11
2. Targeting 12
3. Positioning 12
Ⅴ. Marketing Mix 전략 (1) - Product 13
1. Product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 사항 13
2. 세부적인 제품 설계 15
3. 관광상품 연계 전략 17
Ⅵ. Marketing Mix 전략 (2) - Price 19
1. Price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 사항 19
2. 세부 가격 책정 21
3. 갈골 마을 관광 상품 21
Ⅶ. Marketing Mix 전략 (3) - Promotion 22
1. Promotion Concept 22
2. 실행방안 22
Ⅷ. Marketing Mix 전략 (4) - Place 26
1. 갈골 한과의 place 현황 분석 26
2. Place 마케팅 전략에서의 중점사항 26
3. Place 전략의 확대 28
Ⅸ. Marketing Mix 전략 (5) – Brand 28
1. 브랜드의 현재 상태 분석 28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30
3. 브랜드 포지셔닝 30
4. 실행 30
5. 브랜드 자산의 정기적인 측정 31
Ⅹ. 결론 및 향후 기대방안 32
* 참고문헌 33
- 본문내용
-
강릉시 사천면 갈골 한과 마을은 가내 수공업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품질과 맛을 인정 받으며 전통적인 한과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있어서 그 인지도가 떨어지고, 대량 생산 업체에 비하여서 매출은 적고 연중 고르지 못한 편이다. 또한 전통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서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설비를 늘리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목표시장 고객들의 차별화, 고급화된 새로운 디저트에 대한 욕구를 적극 반영하여 새로운 한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유통 체계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목표시장 고객들에게 갈골마을 한과의 인지도를 높이고, 웰빙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홍보를 통해 전통 상품의 디저트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는 한과의 집중 개발을 통해 한류에 맞춰 일본 화과자와 같은 전통 관광 상품 개발로의 발전을 기대한다.
현재 시장 상황은 한과 시장은 수요층이 얇고 소비자 연령대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는 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조사 결과 예상과는 다르게 사람들의 한과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주로 구입해서 먹는다는 의견이 많아 이를 바탕으로 갈골 한과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따른 판매 증대는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전통과 현대적 이미지를 결부시키고, 웰빙을 추구하며, 차별화, 고급화된 한과로 포지셔닝 하여 이를 기반으로 갈골 마을을 브랜드화 시키고, 갈골 한과가 한과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의 선도자가 되는 것을 마케팅 목표로 삼는다.
- 참고문헌
-
강릉 갈골마을 사이트 http://galgol.invil.org/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한국식품정보원 http://www.foodi.com/
푸드뱅크 http://www.foodbank.co.kr/
신궁전통한과 http://www.foodbank.co.kr/
교동한과 http://www.gyodong.c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 http://www.nces.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