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맥도날드 서비스 수요 및 공급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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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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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요관리 전략
- 수요 분할 ................................... 1
- 가격 인센티브 제공 .......................... 1
- 비수기 수요촉진 ............................. 2
- 보완적 서비스의 개발 ........................ 3
- 예약시스템 개발 ............................. 4

Ⅱ. 공급관리 전략
- 능력 공유 ................................... 6
- 종업원 교차훈련 ............................. 6
- 시간제 종업원 활용 .......................... 7
- 고객 참여 증대 .............................. 7
- 교대근무 일정 ............................... 7
- 조절 가능 능력 창출 ......................... 8

Ⅲ. 서비스 능력 관리
- 서비스 수요와 공급의 일치화 전략 ............ 9
본문내용
서비스 수요가 동질적인 원천으로부터 발생하는 일은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수요층들을 분석하고 이들을 통제할 방법이 없는지 모색해야 한다.
이런 수요통제를 하기 위해서 먼저 행하는 것이 수요분할이다. 수요분할이란 말 그대로 서비스 수요를 자신들이 통제 할 수 있는 수요와 그렇지 못한 수요를 분할하는 것이다.
이 수요분할을 행함으로써 그들이 통제할 수 있는 수요를 통제함으로써 수요를 고르게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그럼 맥도날드는 어떠한가? 맥도날드 역시 수요분할을 통한 수요관리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현재 맥도날드가 행사하고 있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모든 메뉴가 3000원이라는 이벤트를 함으로써 평일보다는 주말에 수요가 많았던 것을 조금은 수요가 평활하게 하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이벤트가 꼭 수요평활을 위한 이벤트로 보기는 힘들다. 수요평활을 위한 이벤트라기보다는 고객유치를 위한 이벤트라고 보는 것이 더 합당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이벤트는 평일고객의 수를 늘려 주말과 평일의 수요를 어느 정도 평활하게 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분할을 통한 수요관리를 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비스 경영 : 한경출판사, 저자 : James A. Fitzsimmons ㆍ Mona J. Fitzsimmons
서비스 품질 경영 : 양서각, 저자 : 유영목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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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론적 정리가 잘 되어 있으나 맥도날드의 사례 중심으로만 정리가 되어 있어 이론적 전개가 한정적임
  • korea***
    (2009.12.23 03:27: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현재와는 떨어지는 수준이네여!! ㅡㅡ; 내용을 보안해야 될듯 싶습니다..
  • skywalke***
    (2007.12.07 10: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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