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컴퓨터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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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점
2. 델 컴퓨터사의 시작
3. 인터넷 점포를 통한 주문생산과 직접판매방식을 통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실현
4. 네트워크 조직
5.아웃소싱 전략
6. 일대일 마케팅: 맞춤식 고객서비스
7. Dell Premier Pagessm: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8. 신뢰경영
9. 지속적인 고객조사
10. 찾아가는 서비스: E-Support-Direct 서비스
11. Dellnet
12. 개선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요점
고객중심의 경영철학에 SCM을 도입하여 고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통해 매출을 향상시켜 현재 경쟁사인 컴팩을 압도하고 있다. 이러한 델 컴퓨터사의 SCM 적용의 핵심은 델 온라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인터넷 점포(www.dell.com)를 이용한 직판모델(Direct Model)이다. 이러한 인터넷 점포를 통해 고객화가 가능하며 나아가 엑스트라넷을 이용한 특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점포의 여러 가지 특징과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2. 델 컴퓨터사의 역사 및 개요
1984년 마이클 델이 컴퓨터조립 판매업으로 시작했던 Dell 컴퓨터사는 전화나 팩스 등을 통한 맞춤식 통신판매를 통해 성장하였다. 창업 당시에도 대리점 등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고객 조립형 컴퓨터를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독특한 전략을 폈다.
90년대 초반 매출규모를 늘리기 위해 기존의 통신판매 이외에 소매점을 통한 판매전략을 병행하였다.
93년 최초로 적자 결산이 되자 매출위주의 전략을 과감히 버리고 고객위주의 전략으로 전환하였다.
96년 이후 인터넷 상에 인터넷 점포를 개설하여 개인, 기업, 정부까지 상대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Report

www.samsungsds.pe.kr

LG 주간경제 567호 'e-SCM의 성공적 실행전략'

아이비즈넷

삼성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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