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 맥도날드 서비스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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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접점 삼각구조
(1) 맥도날드 본사
(2) 접촉 종업원
(3) 고객

2. 서비스 조직
(1) 맥도날드의 문화
(2) 맥도날드의 종업원에 대한 시각

3. 비현실적인 고객의 기대 유형

4. 예기치 못한 서비스실패와 실패회복

본문내용
맥도날드의 관리체계는 크게 셋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매장안에서 일을하는 아르바이트생(보통 크루라고 칭함)과 근무자들(매니저, 점장, 간혹 점주가 일하기도함)과 이런 매장들을 관리하는 지점장들로 크게 나누어 볼수 있다. 일견 보기엔 수평적 관계들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수직적 관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위계질서의 특성상 하위직으로 갈수록 종업원이 가지는 권한 즉, 자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맥도날드는 인건비 절감의 효과도 있지만 자율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종업원을 아르바이트 생들로 해결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은 그 특성상 자율성에 관한한 것이나 스스로 무언가를 결정하는 것에 크게 연연해 하지 않는다. 대신 어떠한 문제라도 발생시 항상 근무자가 옆에서 도와줄 수 있다. 그들 사내 내규로 크루들이 포스를 보면서 손님과 일정시간이상 대화를 하게 되면 근무자들이 나와보게 되어있다. 아르바이트생들의 권한이 별로 없는 대신 맥도날드는 점포내의 일에 관한한 근무자들에게 최대한의 권한을 배려하고 있다. 근무자들은 그들 임의로 제품조차 교체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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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은 좋았으나 문맥이 깔끔하지 않은 부분이 조금 있었다.
  • 52937***
    (2018.11.12 01: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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